오늘부터 세로토닌 - 4회 특집이 연재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신경전달물질로서 우리의 일상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회에는 세로토닌의 중요성, 그리고 다음 회에는 세로토닌이 활성화되지 않을 때 생기는 악영향을, 그리고 마지막 2회는 세로토닌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업무 능력이 뛰어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늘 활기찬 모습으로 건강하게 사는 부러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크고 작은 성공을 거머쥔 잘나가는 그들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물론 다양한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체 생리학적으로 봤을 때 그들에게는 뭔가 특별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니라 뇌의 세로토닌 신경이 늘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죠.

₪ Cobija: Corporativa al atardecer - Flickr Meeting at Tusk ₪
₪ Cobija: Corporativa al atardecer - Flickr Meeting at Tusk ₪ by ►Voj►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세로토닌은 신경전달물질로, 특히 뇌 속의 세로토닌은 감정 조절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세로토닌이란 말을 처음 들으면 왠지 약 같은 느낌이 드는 모양입니다. 세로토닌이 어떤 약이냐고 묻는다면 한마디로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체가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약

이는 100% 옳은 말입니다. 세로토닌 신경이 활성화되어 뇌에서 세로토닌이 충분히 작용하면 뇌 기능이 활발해지고 자세도 반듯해지며 표정에 생기가 돌아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세로토닌이 작용하는 원리는 전혀 모르지만 평소에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해서 뇌와 신체에 유익한 효과를 얻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들은 아마도 경험을 통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면 활력이 생기고 그 덕분에 일도 열심히 하게 된다는 사실을 체득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하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밴 것이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야구 선수는 시합에 나가기 전에 잠시 좌선이나 명상을 한다고 합니다. 회의나 방송 시작 전에 좌선을 한다는 정치인과 연예인 이야기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평소에 습관처럼 좌선과 명상을 하는 사람들은 매사에 열심이고 늘 활기차며 두뇌 회전도 빠릅니다. 게다가 밝고 생기 있는 표정과 바른 자세로 시원시원한 인상을 주기도 하죠. 좌선과 명상이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meditation
meditation by AlicePopkor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그들에게는 중요한 공통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안다는 것이죠. 어떤 일에도 평상심을 잃지 않기 때문에 불쾌한 일을 당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우울한 기분이 들더라도 금세 기분을 바꿀 줄 알며, 공포나 불안을 느끼거나 잠시 들뜨고 흥분하더라도 그것에 휘둘리지 않고 침착하게 감정을 제어합니다. 이 역시 세로토닌 신경이 활성화되었을 때 나타나는 효과들입니다.

이와는 정반대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쉽게 피로하고 업무나 학습에도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사에 의욕이 없고 사소한 일에도 금세 의기소침해지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사는 것이 즐겁지 않은 사람들이죠. 이들은 대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말미암아 세로토닌 신경이 이미 약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power
power by zachster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현대인은 아무래도 세로토닌 신경이 약해지는 생활을 하기가 쉽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곤하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고, 매사에 끈기가 없으며, 자주 우울해하는 이유도 현대사회에서는 세로토닌 신경을 약화시키는 생활에 길들여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세로토닌을 자주 의식해야 합니다. 세로토닌이 작용하는 원리를 알고, 쉽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실천해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하면 스트레스에 지지 않고 업무와 학습에 매진하며 하루하루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건강을 생각할 때에는 수동적으로 아프지 않는 것만을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이처럼 세로토닌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공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