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기와 혈을 합쳐 기혈이라고 부른다. 이는 기와 혈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면 음양(陰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기혈의 근원은 우리가 살아가는 낮과 밤이다. 낮에는 태양에너지의 작용으로 생명체들이 활발히 활동한다. 이러한 활동력, 에너지, 열기와 온기, , 밝음 등을 총칭해서 ()’, 즉 양적인 에너지라고 부른다. 반면 태양이 사라지는 밤에는 어둠이 찾아오면서 휴식의 시간과 정적인시간이 시작되고, 낮에 비해 온도가 떨어지면서 냉기와 한기가 발생한다.

이를 총칭해서 ()’, 즉 음적인 에너지라고 부른다. 자연계는 이러한 음양의 법칙이 지배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생명체는 없다. 음양 중 에 대해 사람들은 음적인 기운’, ‘음기’, ‘어둠의 그림자처럼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그건 오해다.

한의학에서 음의 작용은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와는 관련이 없다. 예를 들어, 음적인 에너지의 가장 대표적인 작용이 수면이다. 사람이 잠을 잘 때는 어두운 침실에 서 거의 움직이지 않고 음식도 먹지 않는다. 또 오장육부의 활동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온도 낮아진다.

하지만 이 시간은 우리가 체력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시간이다. 또 인체가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으로, 손상된 세포가 복구되고 활성화하는 매우 생산적인 시간이다.

출처: <척추만 잘~ 자극해도 병의 90%는 낫는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선재광

만성질환 전문의. 현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경락진단학회 명예회장, 별뜸연구소 소장, 대한한의원(서울 광진구 중곡동) 원장이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 동 대학원에서 한의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서울대한한방병원 원장을 지냈다. ‘피 해독’과 ‘체온 상승’을 통해 고혈압·당뇨병·암·치매 등의 만성질환을 치료하는 한약과 치료기를 개발,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내경경락진단기(IEMD)’로 고혈압의 원인을 4가지 유형으로 밝혀냈고, 기존 뜸의 단점인 연기와 냄새를 없앤 ‘별뜸(SM)’을 개발해 고혈압·당뇨병·암 치료에서 좋은 성과를 냈다. 근래에는 척추 경혈의 진단, 치료가 가능한 획기적인 ‘척추경혈진단기(SAD)’와 ‘척추경혈치료기(ABC)’를 개발했다. 특히 척추경혈치료기(ABC)는 누워서 ‘피 해독’과 ‘체온 상승’이 동시에 가능해 임상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방송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KBS의 〈생로병사의 비밀〉 〈생생정보통〉 〈여유만만〉, MBC의 〈오늘 아침〉 〈기분 좋은 날〉, SBS의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좋은 아침〉, MBN의 〈엄지의 제왕〉 〈알토란〉, JTBC의 〈미라클 푸드〉 〈신인류 식품관〉과 특선 다큐멘터리 〈백세기획〉, 채널A의 〈나는 몸신이다〉 〈대동여지도〉, TV조선의 〈퍼펙트라이프〉 〈만물상〉 〈내몸플러스〉 〈내몸사용설명서〉 〈굿모닝 정보세상〉 〈조선 스페셜〉, 쿠키TV의 한의학 역사 특집 8부작 〈한의사〉, 원음방송 라디오와 한방건강TV 등에 출연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 외에 만성질환에 대한 각종 강의, 임상 연구, 난치병에 관한 책 저술 등을 의욕적으로 하고 있다.

저서로는 《피 해독으로 만성질환 치료하기》 《당뇨병 치료, 당뇨약에 기대지 마라》 《고혈압 치료, 나는 혈압약을 믿지 않는다》 《당신도 혈압약 없이 살 수 있다》 《체온 1도의 기적》 《강력한 규소의 힘과 그 의학적 활용》 《경락 이론과 임상적 활용》 《내경경락 진단학》 《내경경락 치료학》 《운기통합 승강침법》 《내경경락진단기의 임상 활용과 양도락의 핵심 내용》 《생명을 볼 수 있는 지혜의 눈, 망진》 《쑥뜸, 생명의 빛-건강과 장수의 길》 등이 있다.

● 대한한의원 _ 02-456-6677 www.doctorsun.co.kr
● 별뜸연구소 _ 02-456-6698 www.doctorsun.co.kr
● 유튜브 _ 한방N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