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하는 행동들 중에서 가장 고치기 힘든 것이 공격성과 거짓말이다. 이 고치기 힘든 행동을 다루기 위해 강화 제거라는 강력한 기술을 고안했다. 부모 역할 훈련에 강화 제거를 도입하면 이렇게 다루기 힘든 행동들도 신속히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강화 제거란 물질적 강화 인자를 오랜 기간 치워버리는 방법이다. 그 기간은 아주 어린 아이들의 경우 일주일이 적당하고 조금 큰 아이들에게는 한 달이나 일 년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앨리슨의 엄마는 앨리슨에게 거짓말을 한 번만 더 하면 제일 좋아하는 인형을 일주일간 압수하겠다고 말했다. 어느 날 앨리슨이 오빠와 밖에서 놀다가 공을 누가 가지고 놀 것인지를 두고 싸우기 시작한다. 오빠가 공을 빼앗자 앨리슨은 집에 들어와서 “오빠가 날 때려요”라고 소리친다.

이때 올바른 대답은 “앨리슨, 너 방금 거짓말했어. 엄마가 보고 있었는데 오빠가 공을 빼앗았지 널 때린 건 아니야. 그럼 결과를 알겠지? 엄마한테 인형 가지고 와. 인형을 얼마 동안 압수하겠다고 했지?”이다. 이 방법은 앨리슨의 거짓말처럼 다루기 매우 힘든 행동에만 사용하는 강력한 조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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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by Abdullah AL-Naser 저작자 표시

강화 제거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적당한 기간은 연령에 따라 다르다. 3~4세는 일주일, 5~7세는 한 달, 8세 이상은 1년이 적당하다. 기간은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물질적 강화를 상실한 이후 아이가 보이는 행동 패턴은 무시하기를 실행할 때와 비슷하다.

즉 표적 행동이 더 나빠졌다가 새로운 표적 행동이 나오고 나중에 표적 행동이 잠깐 다시 시작된다. 강화 제거는 매우 강력한 조치이므로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했을 때를 위해 아껴둔다. 다음 회에서는 강화 제거를 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 : <ADHD는 병이 아니다 : 아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참다운 부모 되기 >

저자 : 데이비드 B. 스테인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 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Controlling the Difficult Adolescent: The REST Program(Real Economy System for Teens)]》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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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나무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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