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독소의 홍수나 다름없어 누구든 체질과 나이를 고려한피 해독, 장 해독, 간 해독이 절실하다. 한의학에서는 질병을 치료하기에 앞서 해독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인체의 모든 질병은 체내 독소가 제거되지 않아 생긴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혈, 담음, 식적으로 나누어서 독소의 원인을 살피고 치료한다.

독소의 종류는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어혈의 독소를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은 담음의 독소를, 어떤 사람은 식적의 독소를 가지고 있다. 독소의 종류뿐만 아니라 독소의 위치도 다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흉복부에 독소가 많고, 어떤 사람은 중복부에, 어떤 사람은 하복부에, 어떤 사람은 피부에 독소가 많다. 따라서 어떤 사람은 대변 소통으로 치료하고, 어떤 사람은 소변 소통으로, 어떤 사람은 소화기관 소통으로, 어떤 사람은 땀의 소통으로 치료하는 등 개인별로 맞춤 해독이 필요하다.

해독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어혈을 제거하는 일이다. 어혈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얼굴에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이 생긴다.

2. 얼굴빛과 입술색이 검고 입술이 건조하다.

3. 월경 시 생리통이 심하고, 탁하고 덩어리진 생리혈이 많이 나온다.

4. 아랫배가 단단하고, 누르면 아프다.

5. 아랫배가 차고, 하복부 비만이다.

6. 손발이 차고 잘 저린다.

7. 일정한 부위에 통증이 생긴다.

8. 통증이 낮보다 밤에 더 심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9. 수술하거나 다친 경험이 있다.

출처: <피해독으로 만성질환 치료하기>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선재광 

한의학박사. 현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경락진단학회 명예회장, 별뜸연구소 소장, 대한한의원(서울 광진구 중곡동) 원장이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다. 동 대학에서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한한방병원 원장을 지냈다. 부친의 고혈압 투병을 계기로 고혈압 연구에 매진하면서 피 해독과 체온 상승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 고혈압, 당뇨병, 암, 치매 등의 만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한약과 치료기를 개발, 한의학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내경경락진단기(IEMD)’로 고혈압의 원인을 4가지 유형으로 밝혀내는가 하면, 기존 뜸의 단점인 연기와 냄새를 없앤 ‘별뜸’을 개발해 고혈압, 당뇨병, 암 등의 치료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방송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KBS의 〈생로병사의 비밀〉 〈생생 정보통〉 〈여유만만〉, MBC의 〈오늘 아침〉 〈기분 좋은 날〉, SBS의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오늘 아침〉, MBN의 〈엄지의 제왕〉 〈알토란〉, JTBC의 〈미라클 푸드〉 〈신인류 식품관〉과 특선 다큐멘터리 〈백세기획〉, 채널A의 〈나는 몸신이다〉 〈대동여지도〉, TV조선의 〈만물상〉 〈내몸플러스〉 〈굿모닝 정보세상〉 〈조선 스페셜〉, 쿠키TV의 한의학 역사 특집 8부작 〈한의사〉, 원음방송 라디오와 한방건강TV 등에 출연해 고혈압, 당뇨병, 암과 같은 만성질환과 중풍, 치매와 같은 난치병에 관해 알기 쉽게 소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 외에 각종 강의를 하는 것은 물론 임상 연구를 발표하고, 난치병에 관한 책을 저술하는 등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고 보급하는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서로는 《당뇨병 치료, 당뇨약에 기대지 마라》, 《청혈주스》, 《당신도 혈압약 없이 살 수 있다》, 《암, 고혈압, 당뇨 잡는 체온 1도》, 《경락 이론과 임상적 활용》, 《내경경락 진단학》, 《내경경락 치료학》, 《운기통합 승강침법》, 《내경경락진단기의 임상 활용과 양도락의 핵심 내용》, 《생명을 볼 수 있는 지혜의 눈, 망진》, 《쑥뜸, 생명의 빛-건강과 장수의 길》 등이 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