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집에서, 어디서나 스트레스 받을 일이 끝도 없습니다. 줄기차게 이어지는 저녁모임 약속에 ‘이럴 때 확 마셔버려!’라며 작정하고 술 마시는 사람이 많을 텐데요. 이러다 술독에 빠진 채 해가 중천에 뜬 뒤에 새해맞이를 하는 건 아닐까 걱정입니다.

스트레스가 술 마실 원인제공을 한다면,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관건이겠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 대부분 음주나 흡연을 많이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러다보면 몸과 마음 건강까지 해치게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술이 전부가 아님을 명심하십시오. 이제 몸도 기분도 상쾌해지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들을 살펴봅시다.

apie Tustuma ... / Emptiness, about...
apie Tustuma ... / Emptiness, about... by flaviju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1. 일에 대한 집착 버리기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일수록 습관적으로 과도한 업무에 매달리면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들은 많은 양의 업무를 완전무결하게 해내려는 속성이 있어 스트레스의 양도 남들보다 배가 됩니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은 거절하거나 과감히 포기하는 결단성이 필요합니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 힘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2. 일터와 개인생활 구분하기

업무시간이 끝나도 직장동료와 어울린다면 스트레스의 연장선이 되어버립니다. 되도록 직장동료가 아닌 취미와 연결된 동호회 사람들과 어울려 건전한 대화를 나눌 기회가 주어지면 기분전환이 됩니다.

My cubicle, updated
My cubicle, updated by Royal Sapie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3. 유연성 있는 사고방식 가지기

직장은 꿈을 이루는 기반이 되는 곳인 동시에, 그 이전에 내 능력을 파는 곳입니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스트레스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합시다. 프로가 되고 싶다면 무엇이 내 업무 진행에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어떻게 인간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고 노력합시다.

직장은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곳이라고 먼저 인정한다면, 스트레스를 대응하는 자세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즉, 바꾸기 힘든 환경은 체념할 줄도 알고 거기에 맞게 적응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4. 여가를 활용하여 즐기기

“먹고 살기도 힘든데, 어떻게 여가를 즐기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취미생활이나 여가를 즐기는 것은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가를 즐기지 못하면 일에 치이는 것은 물론이고, 인생 자체가 고달픔의 연속이 됩니다. 몸과 마음이 힘들 때 스트레스가 찾아옵니다. 적성에 맞는 취미나 특기를 활용해 지쳐있는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합시다.

5. 운동하기

가장 좋은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운동입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은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행복감을 느끼는 데에 필수 조건입니다.

한 시간 장도 땀을 빼고 나면 정신적 피로가 가시는 것은 물론이고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비결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규칙적인 운동이 자신감을 높이고 긍정적 마음가짐을 갖게 하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riding along riverside, Seoul
riding along riverside, Seoul by gwnam.2008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렇게 보니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 참 다양하네요. 그동안 왜 그렇게 술만을 고집했나 싶지 않으십니까? 오늘 저녁 자전거 동호회나 영화보기 동호회 사람들과 어울려 직장 일은 잊어버리고,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