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3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12.30 하늘 같은 관용, 임신이라는 대하 드라마

지금까지 나에 대항한 면역반응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치밀한 작전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어떤 성분에 대해서는 면역반응이 감히 생기지 않는 현상을 면역관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면역은 나에 대해서는 한없는 사랑과 관용을 베풀고, ‘내가 아닌 것’에 대해서는 피도 눈물도 없이 매정하다고 철썩같이 믿어왔다.

그러나 비자기에 대해서도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 덕분에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날 수 있었다. 바로 임신이라는 현상이다. 원래 태아세포의 클래스I MHC 분자(26페이지)의 반은 어머니한테서, 나머지 반은 아버지한테서 물려받은 것이다.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클래스I MHC 분자는 어머니 입장에서 보면 ‘비자기’가 되기 때문에 어머니의 면역 담당세포의 공격을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태아는 클래스I MHC 분자를 통째로 감춰버려 어머니 킬러 T세포의 공격을 피한다.

그래도 아직 넘어야 할 장애물이 많다. 클래스I MHC 분자를 숨긴 세포는 다음에는 ‘내추럴 킬러세포(natural killer cell, NK세포)’라는 천부적인 저격수의 표적이 되어버린다. 내추럴킬러세포는 클래스I MHC 분자가 없는 세포를 공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아세포는 숨겨놓은 클래스I MHC 분자 대신, HLA-G라는 인류공통의 클래스I MHC 분자를 표면에 방출해 내추럴 킬러세포의 공격을 교묘하게 피해간다. 그야말로 세포와 세포의 밀고당기는 치열한 전투인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 <내 몸 안의 주치의 면역학>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하기와라 기요후미(萩原淸文)

도쿄대학교 의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대학 시절부터 ‘만화를 통한 전문 의학 지식의 이해’라는 독특한 공부 방법을 터득해왔으며, 의사가 된 후 본격적으로 만화가 삽입된 의학서적을 집필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그는 ‘많은 일본 대중들의 의학 지식을 한 단계 상승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일본 적십자사의료센터에서 면역과 관련이 깊은 알레르기, 교원병 분야에서 진료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 몸 안의 작은 우주, 분자생물학』, 『만화 면역학』, 『만화 분자생물학』 등 만화를 접목한 다수의 의학서적을 펴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