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2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12.23 면역세포가 나를 공격하지 않는 이유

왜 면역은 나를 공격하지 않을까? ‘나에게 반응할 미숙 T세포와 B세포들이 성숙되기 전에 미리 제거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10여 년 전 신빙성 있는 학설로 정립되었다. 그런데 공포의 흉선 학교도 허점은 있는 모양이다. ‘나’를 항원으로 인식하고 반응한 T세포들이 흉선 학교에서 몰래 도망가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니…….

하지만 면역세포는‘나’에게 좀처럼 반응하지 않는다. 면역반응이 어떤 성분에 대해 ‘감히’ 반응하지 않는 현상을 ‘면역관용’이라고 하는데, ‘나’에 대해서도 면역관용이 성립된다. 그렇다면 면역관용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을까? 제5막에서는 여러분을 한없이 베풀고 베푸는 관용의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자, 그럼 또다시 막을 올려보자.

나에 반응하는 T세포나 B세포는 대부분 어린 시절 장렬한 최후를 맞이한다. 그런데 간혹 그렇게 가혹하게 희생되지 않는 B세포가 있다. T세포 중에도 흉선 학교의 엄격한 테스트를 얼렁뚱땅 패스한 뒤, 슬그머니 뒷문으로 빠져나가는 뺀질이가 있다. 이런 자기 반응성 T세포와 자기 반응성 B세포가 한 패거리가 되어 서로 주거니 받거니 자극을 하면 나에게 면역반응이 일어나는‘자기면역의 폭동’ 이 발생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 <내 몸 안의 주치의 면역학>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하기와라 기요후미(萩原淸文)

도쿄대학교 의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대학 시절부터 ‘만화를 통한 전문 의학 지식의 이해’라는 독특한 공부 방법을 터득해왔으며, 의사가 된 후 본격적으로 만화가 삽입된 의학서적을 집필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그는 ‘많은 일본 대중들의 의학 지식을 한 단계 상승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일본 적십자사의료센터에서 면역과 관련이 깊은 알레르기, 교원병 분야에서 진료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 몸 안의 작은 우주, 분자생물학』, 『만화 면역학』, 『만화 분자생물학』 등 만화를 접목한 다수의 의학서적을 펴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