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주제는 “○○만 먹으면 암이 사라진다”거나 “○○요법으로 암을 고친다”와 같이 특정 식품이나 식사법으로 암을 다스리려는 것이 아니다. 또 현대의학의 일반적인 항암치료법을 부정하거나 거부하지도 않는다. 

식사로 생명의 힘을 기르는 식양생으로 암과 맞서 싸우는 힘을 키우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항암치료를 견딜 수 있도록 체력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투병 과정에서 나타나는 괴로운 증상들을 완화하는 식사요법을 제안한다. 



특징은 이 식사요법이 중의학에 바탕을 둔 점이다. 중의학에는 암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미 암이 생긴 후라도 실천할 수 있는 식사요법이 있다. 현대의 영양학과는 또다른 관점에서 해석한 식품의 다양한 효능을 활용한 식사요법이다. 

중의학의 건강 체크를 통해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그에 따른 식양생 레시피를 처방했다. 암 환자를 위한 요리라고 해서 특별한 보양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들을 위주로 레시피를 구성하여 항암치료 중이나 후에 그날그날의 식욕에 맞추어 먹을 수 있는 반찬도 있다. 

항암치료 중에 겪는 여러 가지 고통을 덜기 위해 암 발생 부위별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레시피도 마련했다. 또 환자를 위해 어떤 수고도 마다하지 않는 가족들을 위해 온 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요리도 소개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 <암환자를 살리는 항암 보양식탁> (전나무숲 출판사)


저자 _ 미이 도시코, 고타카 슈지 

미이 도시코 _ 1962년 중국 상하이에서 태어났다. 상하이 중의약대학 일본캠퍼스 교수이며 도쿄 교육센터 소장과 치요다(千代田) 한방클리닉의 부원장을 맡고 있다. 1985년 상하이 중의약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후 상하이 시 중의병원 내과에 근무했다. 1990년에 일본에 건너가, 암 환자의 치료에 매진하면서 환자들에게 중의학의 지식과 약선요리의 효력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가정에서도 가족과 자신의 건강을 위해 약선요리를 즐긴다. 책에서는 주로 Part 2~5를 담당했다.

고타카 슈지 _ 1946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중의(中醫)클리닉·고타카의 원장이며 병설 동양의학 암연구소의 소장을 맡고 있다. 1971년 도쿄의과치과대학을 졸업한 후 국립암센터 등에서 두경부(頭頸部) 영역에 발생하는 암의 외과를 담당했다. 수술 후에 일어나는 전이를 막을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을 찾지 못하던 현실 속에서 중의학을 알게 되었고,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상태에 따른 진단 치료야말로 암 치료에 필요하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중의학을 연구하여 1988년부터 도쿄 도립 도시마(豊島)병원에서 중의학의 전문외래를 담당했다. 도쿄 도립 도시마병원 동양의학과 원장을 지내기도 했으며, 책에서는 주로 Part 1을 담당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