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 해독의 근본 비결은 바로 식사의 ‘적절한 균형’에 있다. 특정 영양소를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혹은 너무 편협하게 섭취하면 피가 오염되기 때문이다.

적절한 균형의 기준은 치아 구성을 살펴보면 이해가 쉽다. 인간의 치아는 32개인데, 그중 20개(62.5%)가 곡물을 부술 때 사용하는 맷돌에 해당하는 어금니다.

나머지 8개(25%)가 과일이나 채소를 자르는 앞니고,  4개(12.5%)가 고기나 생선을 뜯는 송곳니다. 인간 치아의 87.5%가 식물성 음식을 먹기 위한 것이며, 고기나 생선을 먹기 위한 치아는 거의 12.5%에 불과하다. 여기에서 우리가 무엇을 먹어야 하며, 먹을거리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1975년 미국 상원의 영양문제특별위원회가 의학자와 영양학자에게 전 세계의 영양 상태와 질병 상태를 조사토록 했다. 2년 후 5,000쪽에 걸친 보고서가 완성되었는데, 맥거번 상원의원은 “우리들은 바보였다. 지금까지 병을 만드는 식사, 사람을 죽이는 식사를 해왔다.”고 말하며 다음과 같은 권고문을 발표했다.

● 탄수화물은 하루 에너지 섭취량의 55~60%까지 늘릴 것
● 지방은 하루 에너지 섭취량의 30%까지 줄일 것
● 포화지방산(육류 지방)과 불포화지방산(어류와 식물 기름)은 같은 양으로 섭취할 것
● 콜레스테롤은 섭취량을 하루 300mg까지 줄일 것
● 설탕은 섭취량을 하루 80g까지 줄일 것
● 식염은 섭취량을 하루 3g까지 줄일 것

이 역시 ‘균형 잡힌 식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피를 해독할 때 청혈주스와 함께 또 하나 아주 중요한 것이 바로 ‘피 해독환’인 청혈환이다. 청혈환의 기능이 좋을 수밖에 없는 것은 바로 그 자체로 거의 ‘황금 비율에 가까운 식품 구성’ 때문이다.

탄수화물 60%, 단백질 10%, 지방 10%, 비타민 10%, 미네랄 10%의 구성은 가장 균형 잡힌 영양소 배분이다. 여기에 혈액 정화와 해독을 위해 양파 즙과 상황버섯, 옻, 황칠나무를 우려낸 물로 제환을 한다.

청혈환의 실제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배아, 쌀겨, 보리, 밀겨 : 50%
● 대두, 흰콩, 검은콩, 완두콩 : 10%
● 밤, 호두, 잣, 아몬드 : 5%
● 바나나, 살구, 감 껍질 : 10%
● 미역, 다시마, 톳, 무말랭이, 표고버섯, 생강, 마늘 : 10%
● 죽염(구증) : 5%
● 상황버섯액, 황칠나무액, 옻나무 제독액, 기타 한약재 : 10%

출처 : <피 해독 전문의 선재광 박사의 청혈주스>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선재광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한의과대학 원전 의사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한한방병원 원장을 지냈다. 부친의 고혈압 투병을 계기로 고혈압 연구에 매진하게 되었고, 지금도 자연치유력을 활용한 고혈압 및 암 등 생활습관병의 근본 치료를 위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의 고혈압 연구 성과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내경경락진단기(IEMD)’를 개발하여 5천 명 이상의 고혈압 환자를 진단, 고혈압의 원인을 4가지로 밝혀냈다는 점이다. 또한 각 원인에 따른 한약과 침법·뜸법 등 다양한 치료법을 개발하였으며, 고혈압·암?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운동요법을 연구하기 위해 중국의 진가구, 무당산, 화산, 황산, 숭산과 한국의 팔공산 등지에서 진가태극권, 무당태극권, 경락도인태극권을 전수받기도 했다.

그는 내경경락진단기를 통한 고혈압 분석 방법과 해석법에 관한 내용으로 2건의 특허를 받았다. 또한 기존 뜸의 단점인 연기와 냄새를 없앴고 열 전달률과 안전성을 높인 ‘별뜸’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3건(10종)의 특허를 받았고 5건이 특허 출원중이다.

현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 교수, 경락진단학회 명예회장, 별뜸연구소 소장, 광진구 능동 대한한의원 원장, 서초구 양재동 하나로동국대한의원, 강남구 논현동 별으뜸한의원 공동원장으로 재임하면서 한의학의 진단과 치료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국내외에서 학회 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 임상연구 발표, 각종 강의와 난치병에 관한 책 저술 활동 등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서로는 《경락 이론과 임상적 활용》, 《내경 경락 진단학》, 《내경 경락 치료학》, 《운기 통합 승강 침법》, 《내경 경락 진단기의 임상 활용과 양도락의 핵심 내용》, 《생명을 볼 수 있는 지혜의 눈, 망진》, 《쑥뜸, 생명의 빛-건강과 장수의 길》 등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