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는 카놀라유, 연어·고등어·정어리·안초비·흰날개다랑어 같은 생선과 생선기름, 물개나 돌고래 등의 해양생물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추천하지 않는다. 생선기름을 먹는 것이 좋다는 말들을 많이 하는데, 생선기름이 정말 안전하고 몸에 좋을지는 생각해볼 문제다.

예전의 어머니들은 아기의 건강을 위해 매일 대구간의 기름을 먹였다고 한다. 70년 전이라면 가능한 이야기다. 강과 바다에서 깨끗한 물고기를 잡아 올릴 수 있었으니까.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변했다.

강과 바다는 엄청난 독성물질로 오염되었으며, 그 속에 사는 생명체 역시 오염되었다. 시판되는 생선 중에서는 참치가 가장 많이 오염됐을 것이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 정부에서 참치 소비량을 줄이라고 권고하는데, 그 이유는 참치에 수은 같은 중금속이 위험할 정도로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수은은 뇌기능장애, 신경 발육 불능 같은 여러 질병을 일으켜 중추신경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년 남성은 수은이 많이 축적돼 있는 생선(연어, 넙치, 고등어, 대구, 가재, 새우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하는데, 심장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핀란드 쿠오피오(Kuopio)대학교 연구자들이 42~60세의 핀란드 남성 2682명의 식습관과 건강을 비교한 결과, 수은을 많이 섭취한 경우 심장 및 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50~70%까지 증가했다.

<미 심장협회지(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Journal)>는 수은을 많이 섭취한 남성은 심장병 발병률이 60%까지 증가하고 심장마비로 죽을 위험이 70%까지 증가한다고 했으며, 200521일자 <스크립스 하워드 뉴스 서비스(Scripps Howard News Service)>에서 조앤 로위(Joan Lowy)중년 남성은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을 먹지 말아야 한다. 심장병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이다라고 경고했다.

출처 : <천연 VS 합성, 똑소리 나는 비타민 선택법>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브라이언 R. 클레멘트

자연요법 의사. 히포크라테스건강연구소 소장이다. 40여 년 동안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진보적인 국제건강운동을 이끌고 있는 선구자다. 또한 천연식품 보조제를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맞거나 생활방식을 바꾸는 방법과 비침투식 기술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분자교정의학과 건강식품의 권위자이다. 박사가 주력한 분야는 자연요법 등의 참의학 분야이다. 질병을 없애고 조기노화를 막는 다양한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왔으며, 그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결과들을 모으고 분석해 젊고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방법에 관한 엄청난 양의 자료들을 축적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화의 정체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의 연구 결과의 산물로 합성비타민의 추악한 진실을 만천하에 드러냄으로써 수백만 사람들이 영양보충제의 정체에 대해 눈뜨게 하고, 천연영양소의 불완전한 일부만 들어 있는 합성영양제의 해악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