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냐 정상 혈압이냐를 진단할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이 ‘혈압의 절대수치’다. 그런데 역사적으로 보면 이상하게도 그 수치는 점차 하향 조정되었다. 1900년대 초반, 독일에서는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 진단하고 치료했다. 이 시기에 독일 내 고혈압 환자는 700만 명이었다.

www.lanew.org

그런데 1974년에 독일 고혈압퇴치연맹이 설립되고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앞으로 혈압 수치는 140/90mmHg 식으로 표기한다)이라는 새로운 진단 기준 수치를 권고한 뒤로 갑자기 고혈압 환자의 수가 2100만 명으로 늘어났다. 이는 곧 혈압약을 먹어야 하는 대상이 3배나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 고혈압퇴치연맹의 후원자들은 대부분 제약회사 관계자들이었다.

2003년 5월에 개정 발표된 미국 합동위원회(JNC)의 제7차 보고서는 고혈압의 정상 범위를 더욱 낮추었다. ‘고혈압 전 단계’를 도입해 정상 범위에 속해 있던 수축기 혈압 130~139mmHg, 확장기 혈압 85~ 89mmHg도 고혈압 진행 가능성이 정상인보다 2배 높다고 하면서 고혈압 관리 대상에 포함했다.

이런 현상을 지켜본 미국의 양심 있는 일부 의사들은 “지금처럼 계속 수치가 하향 조정된다면 세 살짜리 아이도 고혈압 약을 먹어야 할지 모른다”라며 실소를 금치 못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미국의 한 혈압 측정 권고 지침에는 이러한 문구까지 등장했다.

“모든 3세 이상 어린이는 혈압을 집단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www.healthxchange.com

끔찍하지 않은가! 이는 미국이나 독일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전 세계적인 추세로, 고혈압의 범위는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일부 의사들은 “고혈압의 범위를 점차 넓히는 주체는 다름 아닌 ‘고혈압 마피아’”라고 확신한다. ‘고혈압 마피아’란 계속해서 정상 혈압 범위를 낮추고 또 낮추도록 압력을 넣는 소수의 학계 권위자들을 말한다. 이들이 그렇게 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 약의 판촉을 위해서다.

약의 판매량을 늘리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을 늘리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건강하다고 느끼는 사람들까지 약의 소비자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고혈압 진단’은 한 사람을 ‘평생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강력한 판촉 행위인 것이다.

이는 환자나 사회 차원에서도 아주 심각한 문제다. 학계 권위자가 개입했으니 환자나 일반인은 신뢰할 수밖에 없을 것이고, 환자가 많아질수록 의료비가 점차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신종 바이러스나 듣도 보도 못한 전염병이 생겼다면 이전의 질병을 치료할 때와는 전혀 다른 대책을 세워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혈압은 그것과는 다른 문제다. 100년 전이나 50년 전이나 지금이나 사람의 심장과 혈관의 작동 원리, 혈액의 흐름은 변한 것이 없는데 고혈압의 기준 범위는 왜 점차 확장되어야 하는가 말이다.

이에 대해서 숨김없이 그리고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의사나 제약회사가 얼마나 있을지 궁금할 뿐이다.

출처 : <고혈압 치료, 나는 혈압약을 믿지 않는다>

저자 : 선재광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한의과대학 원전 의사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한한방병원 원장을 지냈다. 부친의 고혈압 투병을 계기로 고혈압 연구에 매진하게 되었고, 지금도 자연치유력을 활용한 고혈압 및 암 등 생활습관병의 근본 치료를 위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의 고혈압 연구 성과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내경경락진단기(IEMD)’를 개발하여 5천 명 이상의 고혈압 환자를 진단, 고혈압의 원인을 4가지로 밝혀냈다는 점이다. 또한 각 원인에 따른 한약과 침법·뜸법 등 다양한 치료법을 개발하였으며, 고혈압·암?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운동요법을 연구하기 위해 중국의 진가구, 무당산, 화산, 황산, 숭산과 한국의 팔공산 등지에서 진가태극권, 무당태극권, 경락도인태극권을 전수받기도 했다. 그는 내경경락진단기를 통한 고혈압 분석 방법과 해석법에 관한 내용으로 2건의 특허를 받았다. 또한 기존 뜸의 단점인 연기와 냄새를 없앴고 열 전달률과 안전성을 높인 ‘별뜸’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3건(10종)의 특허를 받았고 5건이 특허 출원중이다.
현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 교수, 경락진단학회 명예회장, 별뜸연구소 소장, 광진구 능동 대한한의원 원장, 서초구 양재동 하나로동국대한의원, 강남구 논현동 별으뜸한의원 공동원장으로 재임하면서 한의학의 진단과 치료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국내외에서 학회 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 임상연구 발표, 각종 강의와 난치병에 관한 책 저술 활동 등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서로는 《경락 이론과 임상적 활용》, 《내경 경락 진단학》, 《내경 경락 치료학》, 《운기 통합 승강 침법》, 《내경 경락 진단기의 임상 활용과 양도락의 핵심 내용》, 《생명을 볼 수 있는 지혜의 눈, 망진》, 《쑥뜸, 생명의 빛-건강과 장수의 길》 등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