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강을 ‘경이로운 만능 식재’라고 단언하는 이유는 먹어서뿐만 아니라 피부로 진액을 흡수하는 방법으로도 건강 촉진에 절대적인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 때문이기도 하다. 원래 온습포나 목욕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단한 효과가 있다. 여기에 생강이 지닌 보온작용과 혈행촉진작용, 소염작용 등이 더해지면 ‘호랑이에 날개’를 달아준 격이다.

질병은 항상 혈행이 나쁜 곳, 즉 차가운 부분에 생긴다. 왜냐하면 혈액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 백혈구, 면역물질 등을 전신의 세포로 운반하기 때문이다. 혈행이 나쁜 부분에는 이들이 필요한 만큼 충분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무언가 문제가 생기기 쉬운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할 수 있다.

Lemon & ginger toddies for sick cats
Lemon & ginger toddies for sick cats by Rain Rabbit 저작자 표시비영리

위궤양이나 만성위염이 있는 사람은 위의 특정 부분을 만져보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차갑고, 간이 나쁜 사람은 간이 위치한 오른쪽 상복부가 차갑다. 산부인과 질환이나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 사람, 불임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하복부가 차다. 또 어깨결림이나 요통, 목의 통증 등이 만성이 되면 그 부분은 혈행 불량이 되어 차갑게 식는다.

생강습포는 혈행을 개선해서 환부 혹은 전신을 따뜻하게 하는 데 절대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결림이나 통증도 경감되니 반드시 실천해보자.

생강습포를 하면 웬만한 몸의 이상은 개선될 정도로 효과가 좋으니 가정 요법의 한 축으로 삼고 익혀두면 좋다. 근육이나 관절의 통증, 쌕쌕거리는 기침, 하체의 붓기나 부종, 위장의 통증, 생리통 등이 있을 때 환부를 생강습포로 따뜻하게 하면 그 직후 서서히 열기가 올라오면서 증상이 가라앉는다.

환부뿐만 아니라 전신도 따뜻해져서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결림이나 통증 등의 불쾌한 증상도 깨끗이 사라진다. 드물게 생강의 자극으로 피부가 빨개지거나 염증이 생기는 사람이 있다. 원래 피부가 약한 사람은 염증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생강즙을 희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피부가 얇은 얼굴에 생강습포를 댈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몸의 다른 부분에 시험해봐서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다음에 한다. 또 요통이나 근육통 등의 통증을 바로 해소하고 싶을 때는 고추를 더한 ‘고추생강습포’도 효과적이다.

< ‘생강습포’ 만드는 법과 사용법 >

● 재료

-. 생강 큰 것 2개(근생강 약 150g)
-. 물 10컵(2ℓ)
-. 면주머니 혹은 면손수건 1장
-. 두꺼운 목욕용 수건 2장
-. 비닐주머니 1장
-. 고무밴드 1개

● 사용법의 포인트와 주의사항

-. 통증이나 증상이 심할 때는 하루 2~3회씩 하면 좋다.
-. 생강습포를 한 뒤 약 1시간 이내에 목욕하면 환부가 따끔거리니 주의한다.
-. 결림이나 통증이 있을 때는 통증이 있는 환부에 댄다.
-. 간질환이나 신장병의 경우 역시 간이 위치한 오른쪽 상복부나 등 쪽의 신장 위치에 댄다.
-. 기관지염이나 천식 등으로 인한 기침에는 흉부에 댄다.
-. 복수가 찼을 때나 하체가 부었을 때는 복부에 댄다.
-. 방광염이나 생리통에는 하복부에 댄다.


출처 : <생강의 힘, 먹기만 해도 만병통치>

저자 : 이시하라 유미

1948년 일본 나가사키에서 태어났다. 나가사키 대학 의학부, 동대학원 의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한 의학박사다. 혈액내과에서 근무하던 중 만성병을 치유하지 못하는 현대의학에 대해 의문을 품고 난치병 치료를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장수 지역으로 유명한 코카서스 지방과 스위스 병원 등에서 자연요법을 연구하기도 했다. 일본의 이시하라클리닉의 병원장으로 일본의 전 수상, 국회의원, 의사들을 치료하는 의사로 유명하며, 건강증진을 위한 단식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미 그의 당근사과 주스 단식을 경험한 사람이 3만 명을 넘어섰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알기 쉬운 의학 설명으로 정평이 나있다.

저서로는 《체온 1도 올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생강홍차 다이어트》《몸을 따뜻하게 하면 병은 반드시 낫는다》《초超건강법》《병은 냉증으로부터》《몸이 따뜻해야 몸이 산다》《내 몸을 지키는 건강비법 100가지》《하루 세 끼가 내 몸을 망친다》등이 있다. 각종 건강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자연요법을 기본으로 한 건강법을 전파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