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울더라도 상처를 느끼는 것이 감정을 덮어버려서 아예 잊어버리는 것보다는 낫다. 웃음이 당신을 치유하는가, 아니면 상처를 숨기는가? 그 차이를 느껴보도록 하라. 특히 풍자와 아이러니로 감싼 웃음은 상황의 괴로움이나 불편함을 가릴 수 있다.

매일 조금씩 웃고 조금씩 눈물을 흘리는 것은 영혼에 좋은 일이다. 어떤 감정을 느끼든 편안하게 받아들여라. 그리고 자신이 사용하는 유머가 누군가를 비꼬거나, 반어적이거나, 자신을 낮추거나, 적대적이지는 않은지 검토해보고 유머의 수위를 조절해야 한다.

그러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감정에 좀 더 예민해질 것이고, 결과적으로 자신이 웃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무언가를 가리기 위해서 유머를 사용하는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면 유머 때문에 사람들과 멀어지는 일은 생기지 않을 것이다.

 

Horse Laugh
Horse Laugh by Bill Grace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Punch! 방어기제를 줄여줄 연습도구

나의 역할 발견하기

다음 질문들은 앞에서 살펴본 사례자들이 더 친밀해지고 행복해지는 것을 방해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당신도 친한 친구와 함께 서로에게 다음의 질문들을 하면서 답해보길 바란다. 혼자서 하고 싶다면 공책에 자신의 대답을 적어보자. 그리고 자신의 대답을 통해 알게 된 사실들을 검토해보자.

어린 시절 가정에서 당신이 맡은 역할은 자만심이 강한 사람이었는가? 농담을 잘하는 사람이었는가? 장난과 익살에 능한 사람이었나?

그런 역할이 당신의 가정에서 필요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은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그 역할을 하고 있는가?

지금은 언제 그런 역할을 하는가?

그 역할이 당신이 어른이 된 후의 삶에 도움이 되는가? 아니면 관계를 더 친밀하고 성숙하게 발전시키는 데 방해가 되는가?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당신의 역할모델은 누구였는가?

그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가?

당신의 역할놀이를 친구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이 재미없다고 말하는가?

유머의 결과 알기

이 연습은 당신이 언제 어떻게 유머라는 방어기제에 의존하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일 시간을 내서 자신이 경험한 일과 그때 느낀 기분을 기록하라. 그러면 자신이 언제 유머를 긍정적으로 사용하는지, 그리고 언제 잘못 사용하여 진정한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무슨 일이 있었는가?

그때 유머를 어떻게 이용했는가?

그때 자신의 기분이 실제로는 어떠했는지 아는가?

유머가 당황스러운 기분이나 질투심, 두려움, , 실망감을 숨기기 위한 수단이었나?

유머를 현명하고도 적절하게 사용했는가?

깨달음 공유하기

위의 테스트들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믿을 만한 친구에게 알려라. 그러면 그 사실을 잊지 않을 수 있도록 도움과 지지를 받으면서 유머라는 방어기제를 이용하는 것에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다. 더불어 유머를 자신의 삶에 보탬이 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건 기록하기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수첩이나 컴퓨터, PDA 등에 사랑하는 사람의 생일이나 기일, 기념일 같은 의미 있는 날들이나 자신에게 큰 의미가 있는 개인적 순간들을 기록해두자. 그러면 그다음 해에 그날이 돌아왔을 때 기억을 되살려서 방어기제를 내려놓았던 때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내가 말하는 진심, 내가 모르는 본심>,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매릴린 케이건 (Marilyn Kagan)

로스앤젤레스에서 25년 이상 개업의로 일해온 공인임상사회복지사(LCSW)이다. 전문 심리치료사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자격).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남부 캘리포니아 정신분석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서 수련했다. 20대부터 30대 초반까지 배우로도 활동했던 매릴린은 미디어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심리 전문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로스앤젤레스의 KFI 방송국에서 8년간 인기 토크쇼를 진행하며 청취자들의 고민을 세심하게 상담해주었으며, 3년간 진행한 「매릴린 케이건 쇼(The Marilyn Kagan Show)」는 에미상 수상작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그 외에 E! 방송국의 「토크 수프(Talk Soup)」에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는 등 주요 프로그램에 해설자로 자주 출연하고 있다.

저자 : 닐 아인번드 (Neil Einbund)

공인임상심리치료사이자 결혼 및 가족 치료 전문가. 1988년부터 개업의로 일하며 가족 관계, 결혼 생활, 중독, 이혼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상담치료를 하고 있다.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1988년에 박사학위를 받았고, 캘리포니아주 마리나 델 레이(Marina del Rey)에 있는 안티오크 대학교(Antioch University) 심리학과 석사 과정에서 교수로도 일했다. 지난 20년간 미국 유대대학교에서 부부 상담 프로그램인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위하여’를 진행해왔으며,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슬픔 치유 모임’을 주말마다 운영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