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화는 당신의 마음을 구속한다. 그러니 당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해주길 바란다. 원했던 것을 놓쳐버림으로써 느끼는 고통은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 기분에서 도망치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기회를 놓쳐버린다.

당신이 원했던 것은 분명 중요한 것이었다. 중요하지 않은 척하지 마라. 자신의 목표를 합리화하면 그 목표가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인식할 수도 없고 진정한 만족도 얻을 수 없다. 욕망을 이루지 못했더라도 그것을 제대로 인식하는 것은 다른 꿈을 향해 나아가도록 격려하는 긍정적 에너지를 모으는 데 도움이 된다.

Free jump (Sifaka!)
Free jump (Sifaka!) by Jint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무언가를 열망하는 것은 진정성 있고 가치 있는 일이며, 동기를 부여해준다. 열망을 부정하는 대신 열망을 키우고 만족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신이 무언가를 얼마나 원하는지를 스스로에게 속이지 않아야 그만큼 의미 있는 무언가를 만날 수 있고, 그것을 향해 덤벼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성취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Punch!  방어기제를 줄여줄 연습도구

L-I-E(Listen, Interrupt, Experience) 연습을 통해 자신이 합리화하는 순간을 포착해보자.

Listen, 들어라

자신이 하는 말에 주의를 기울여보자. 합리화의 전형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가? 다음은 합리화의 대표적인 표현들이다.

● 신경 안 써.
● 별일 아니야.
● 난 그걸 원하지 않았어.
● 그건 내 잘못이 아니야.
● 그건 나한테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
● 난 그 일에 대해 아무런 감정이 없어.
● 그건 나랑 아무 상관 없어.

Interrupt, 끼어들어라

자신이 위와 같은 말을 소리 내서 말하거나 혼잣말로 하는 것을 들으면 자신에게 끼어들어서 다시 생각해보자. 생각하던 중에 끼어들어서 자신의 생각을 멈추는 것은 채도 없이 맨손으로 나비를 잡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인지 모른다. 그러나 절망할 필요는 없다. 비관적인 믿음을 포착할수록 자신의 사고와 감정의 패턴에 익숙해질 것이고, 그런 것을 찾으려 노력할 필요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자신의 합리화를 중단시키려면 부정적인 사고를 뒤집으면 된다. 자신을 속이기 위해 사용해온 ‘(가짜) 진실’을 긍정적인 말로 바꿔서 다시 말하는 것이다.

● 신경 써.
● 그건 큰일이야.
● 난 정말 그걸 원했어.
● 내가 그걸 망쳤어.
● 그건 나에게 아주 중요해.
● 난 그 일 때문에 정말 화가 났어.
● 그건 나하고 정말 상관이 있어.

Experience, 경험하라

상실감이나 당혹감을 느낄 때는 자신의 본능적 반응을 똑바로 쳐다보자. 이런 연습을 하면 자신이 도망치려고 하는 감정을 더 잘 관찰하고 참아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몸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살펴보자. 얼굴이 뜨거워지는가? 복근이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속이 메스꺼운가? 아니면 심장박동이 빨라지는가?

합리화를 몰아내라

일주일 동안 자신이 하루에 몇 번이나 변명하는지 관찰하면서 다음의 두 가지 목록을 만들어보자.

이 두 가지 목록을 잘 숙지해둔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본다.

● 그런 논리적 이유와 설명들이 나에게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
● 내가 직면하고 싶지 않은, 삶에서 힘든 부분은 무엇인가?
● 그런 일들을 직면하지 않음으로써 내가 겪어온 결과는 무엇인가?

출처 : <내가 말하는 진심, 내가 모르는 본심>,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매릴린 케이건 (Marilyn Kagan)

로스앤젤레스에서 25년 이상 개업의로 일해온 공인임상사회복지사(LCSW)이다. 전문 심리치료사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자격).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남부 캘리포니아 정신분석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서 수련했다. 20대부터 30대 초반까지 배우로도 활동했던 매릴린은 미디어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심리 전문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로스앤젤레스의 KFI 방송국에서 8년간 인기 토크쇼를 진행하며 청취자들의 고민을 세심하게 상담해주었으며, 3년간 진행한 「매릴린 케이건 쇼(The Marilyn Kagan Show)」는 에미상 수상작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그 외에 E! 방송국의 「토크 수프(Talk Soup)」에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는 등 주요 프로그램에 해설자로 자주 출연하고 있다.

저자 : 닐 아인번드 (Neil Einbund)

공인임상심리치료사이자 결혼 및 가족 치료 전문가. 1988년부터 개업의로 일하며 가족 관계, 결혼 생활, 중독, 이혼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상담치료를 하고 있다.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1988년에 박사학위를 받았고, 캘리포니아주 마리나 델 레이(Marina del Rey)에 있는 안티오크 대학교(Antioch University) 심리학과 석사 과정에서 교수로도 일했다. 지난 20년간 미국 유대대학교에서 부부 상담 프로그램인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위하여’를 진행해왔으며,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슬픔 치유 모임’을 주말마다 운영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