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의 엄마들은 무척이나 힘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직원이나 리더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고 또 집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해야 하는 보육자이자 교육자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슈퍼우먼’이 아닌 다음에 이런 일들을 모두 다 쉽게 해결해 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보니 인내심은 바닥을 드러내고 어느 덧 짜증이 폭발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것도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총 4회에 걸쳐 ‘여왕의 리더십’이라는 이름으로 가정에서 어머니들이 어떤 리더십으로 자녀를 교육하고 효과적으로 가정을 지켜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 시대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이 글이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 매주 월, 목요일 게재>

여왕의 리더십(1) - 나는 어떤 유형의 엄마일까?
여왕의 리더십(2) - 꼭 필요한 ‘부모 사명선언문’
여왕의 리더십(3) - 공감해야 갈등을 줄일 수 있다
여왕의 리더십(4) - 평정심을 유지하는 방법

가족의 목표를 잊지 않으면서 아이들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수단은 부모로서 사명선언문을 작성하는 것이다. 배우자가 있다면 아이들이 자랐을 때 어떤 특성을 갖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눠본다.

나의 경우 남편과 함께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육아 원칙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했다. ‘배우는 것을 즐겁게 해주자’, ‘가족 간의 유대를 강하게 하자’, ‘대의에 초점을 맞추자’가 그것이다. 조금씩 우리는 이 목표들을 달성하게 해줄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들을 떠올렸다.

● 읽을 책들을 함께 고르고, 자기 전에 책 읽을 시간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 잠자리에 더 일찍 들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친구 몇 명과 함께 엄마와 딸이 함께하는 북클럽을 만든다.
● 여행을 가기 전에는 함께 목적지에 대한 책을 읽는다.
● 저녁식사를 하면서 지역사회, 국가, 세계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동네 하천을 청소하거나,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을 위한 모금에 참가하거나 어떤 것이든 가족이 함께 할 수 있으면 된다.


Baby, it is u I love by rAmmoRRison 저작자 표시비영리

부모로서의 사명선언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들이 다 자랐다고 상상해야 한다. 그리고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자녀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다음 질문들에 답해본다.

1. 아이들은 여러분과의 관계에 대해 뭐라고 말하는가?

2. 아이들은 여러분의 어떤 점을 가장 존경하는가?

3. 아이들은 자기 가족의 가장 강력한 가치들에 대해 뭐라고 말하는가?

4. 아이들은 무엇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가?

5. 아이들은 가족이 함께 경험한 일들 중 어떤 것을 인상 깊게 기억하는가?

6. 이제 여러분 자신에게 물어본다. 위와 같은 자녀의 모습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부모 사명선언문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연습은 아이들이 평생 살아가면서 보여주었으면 하고 바라는 특성들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10년에서 20년 정도 뒤를 바라볼 때 아이들을 위해 소망하는 점들은 무엇인가? 여러분은 아이들의 어떤 점을 훌륭하다고 인정하는가?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특성 다섯 개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나의 대답은 이렇다.

● 성적이 다른 친구들에 비해 좋지만, 그렇지 못한 친구들을 배려한다.
● 자신의 꿈에 대해 열정적이지만, 자기밖에 모르지는 않는다.
● 가족들과 깊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지만, 대의에 기여하기도 한다.
● 항상 옳은 일을 지지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차이를 존중한다.
● 위험을 무릅쓸 수 있지만, 실패했을 때 패배감을 느끼지 않는다.

부모 사명선언문을 완성한 뒤에는 선언문이 활기를 띠게 만들 방법에 대해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주방 벽에 선언문을 붙여놓고 그것을 보면서 대화를 나누는 부모들도 있다.

어떤 부부는 매달 첫 번째 일요일에 선언문을 검토하고, 그들의 행동이 선언문의 내용을 강화하는지 아니면 약화시키는지를 평가한다. 사명선언문을 발전시켜 가는 과정은 그 자체로도 유익하지만, 사명을 규칙적으로 모니터하고 의논을 한다면 가정에 훨씬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출처 : <여왕의 리더십>, 제이미 울프 지음,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