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제법 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곤 합니다. 앞으로 연말까지 남은 시간은 이제 2개월. 숨가쁘게 10개월을 살아온 사람들이라면 이즈음에서 한번쯤은 과거를 되돌아보고 올해를 잘 정리하는 단계로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회부터 총 2회 동안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남은 올해의 시간 동안 잘 활용하기 위한 팁으로 활용하기에 충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 편집자 주

우리는 어려서부터 ‘시간은 금’이라는 말을 수없이 들어왔다. ‘타임’과 ‘템포’처럼 ‘시간은 금’이라는 말에서의 ‘시간’ 역시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하나는 ‘점으로서의 시간’, 또 하나는 ‘선으로서의 시간’이다.

‘점으로서의 시간’은 ‘타이밍(시점)’으로 바꾸어 표현해도 좋다. 모든 일에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타이밍을 놓치면 효과가 반감될 뿐 아니라, 아무 의미도 없는 경우조차 있다. 타이밍에는 ‘언제’, ‘어디서’라는 좌표축이 중요하다.


How's the weather doing? – ¿Qué hace el tiempo? León (Spain) HDR by marcp_dmoz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예를 들어, 시험을 볼 때 반년 전에 필요했던 지식을 시험 직전에 외워 봤자 소용이 없다. 겨울에 필요한 난로를 한여름에 팔려고 해봤자 아무 의미도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 필요한 장소에서, 시기적절하게 내놓는다. 이것이 ‘점으로서의 시간’의 소중함이다.

한편, ‘선으로서의 시간’은 ‘단위당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일정한 단위 시간에 어느 정도 정보를 담을 수 있는지, 어느 정도 진행할 수 있는지, 어느 정도 분량을 소화할 수 있는지 ‘효율성’을 재는 시간이다. 인류는 이 ‘선으로서의 시간’과의 싸움으로 진보해 왔다고 해도 좋으리라.

예를 들어, 도쿄에서 오사카까지 몇 시간 만에 갈 수 있는지 ‘선으로서의 시간’을 단축시켜 고속철도를 개발한다. 비용이 저렴한 제품을 짧은 시간에 몇 개나 생산할 수 있는지를 계산하고, 기계와 산업로봇을 제작하기도 한다. 기업 역시 ‘시간 대비 효과를 기준으로 어느 정도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지’를 경영지표로 삼는다. ‘만드는 시간이 짧을수록 좋다’는 사고방식은 비용에 대한 사고를 나타낸다.

보통 ‘시간은 금’이라고 하는 경우의 시간은 ‘선으로서의 시간’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잠깐 시각을 넓혀서 생각해 보자. 자신이 계획한 일을 원활하게 진행시키고 싶다면, 인생의 꿈을 이루고 싶다면 ‘선으로서의 시간’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점으로서의 시간’도 의식할 필요가 있다.

일을 할 때나 공부를 할 때도, ‘효율성’만을 따지다 ‘타이밍’을 놓치면 성공할 수 없다.
아무리 효율적으로 공부하더라도 적절한 타이밍에 공부를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디데이(D-day)라는 타이밍을 향해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하는데, 그 전에 이미 효율성의 정점을 지나쳐 버리면 합격할 수 없다.

효율성을 추구해도 잘 되지 않을 때는 타이밍을 생각한다. 거꾸로 타이밍을 맞추었다면 효율성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선으로서의 시간’뿐 아니라 ‘점으로서의 시간’을 함께 생각한다면 성공을 향한 문이 활짝 열릴 것이다.

         출처 : <이기적인 시간술>, 이토 마코토 지음,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