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전나무숲 편집장입니다^^

세상과 맞부딪혀 살다보면 참으로 무수한 사람과 다양한 사건들을 접하게 되고, 더불어 그것들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Love on Tehran`s Roof
Love on Tehran`s Roof by mohammadali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어떤 의미에서 우리들은 끊임없이 그러한 태도들을 ‘강요’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청준의 소설이었던가요?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TT) 한국전쟁 당시에 낮에는 한국군에게, 밤에는 북한군에게 ‘너는 누구 편이냐’라는 질문에 끊임없이 대답해야 하는 것과 비슷한 처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타인과 외부적인 사건을 대하는 ‘태도’도 있지만 정말로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과거를 대하는 자신의 태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과거를 대하는 태도를 결정해 버립니다. 과연 그 생각이 옳은지, 틀린지에 대한 반성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과연 여러분은 여러분의 과거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까. 긍정적인가요? 혹은 부정적인가요? 상처로 얼룩져 우울한 태도일 수도 있고, 자신감 넘치는 충만한 상태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더욱 중요한 것은 이 ‘과거’에 대한 태도는 단지 과거에 대한 무미건조한 평가에만 그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과거는 현재를 만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더 나아가 ‘과거를 대하는 태도는 미래를 결정짓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잃어버린 상태는 곳곳에서 그 ‘징후’들을 드러냅니다. 목소리, 표정, 웃음의 크기, 눈빛 …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도전하는 자세와 태도, 미래를 향한 열정의 크기와 꿈의 질량까지도 결정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과거의 자신을 ‘실패’, ‘좌절’, ‘상처’로만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미래도 그렇게 만들어갈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반면 ‘성공’, ‘열정’, ‘환희’로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미래도 그렇게 만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링컨은 말했습니다.


   “인간은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만 행복해진다”


나폴레옹도 말했습니다.


  “사람이 꾸리는 일의 규모는 그 사람의 신념보다 더 클 수는 없다.
   자신에게 불가능이 없다고 생각하면 정말 불가능하게 보이던 것도 가능해진다.”


물론 ‘과거의 객관적 사실’은 바꿀 수 없습니다. 그 세세한 팩트(fact)들이 어떻게 바뀌겠습니까? 그런데 그것에 대한 ‘해석’은 바뀔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사실을 도외시한 채 의도적으로 왜곡된 해석을 하는 것은 스스로를 기만하는 일이 아닌가?”

그런데 말이죠, 중요한 것은 그 ‘해석의 진실성’이 아니라 그 ‘해석의 결과’입니다.

“나는 실수투성이” ⇒ 자존감의 상실 ⇒ 현재의 일에 대한 의욕 상실

“나는 성공적으로 살아왔다” ⇒ 자존감의 회복 ⇒ 현재와 미래에 대한 새로운 도전의식

과거는 바뀌지 않았지만 ‘과거에 대한 해석’이 바뀌면서 미래에 대한 태도가 완전하게 달라집니다.

어떠세요? 자기 자신의 과거를 태하는 태도, 그것을 해석하는 방법, 이제는 좀 더 긍정적이고 밝게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세상에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없고, 상처를 입지 않는 사람도 없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아무리 명예가 많아도 모두들 가슴에는 깊은 멍에를 하나씩 짊어지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들 하는 실수고, 모두가 가지고 있는 상처입니다. 혼자만 당했다고 억울해할 필요도 없고, 나는 왜 그런 바보같은 짓을 했을까 고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It's Superman!
It's Superman! by Dude Crush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당당히 과거를 대하고 재해석하고, 의미를 끄집어내고, 새로운 비전을 찾아본다면 보다 나은 미래가 당신에게 펼쳐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꽤나 진부한 말인 거 같아 잘 쓰고 싶지는 않지만, 이런 때는 꼭 한번 써보고 싶습니다.

" 화이팅 !! "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