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지난 번에 예고해드린대로 우리 몸에서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귀차니즘

세로토닌 신경이 약해지면 우선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자율신경의 측면에서 볼 때 아침에 상쾌하게 잠을 깨지 못하면 교감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 결과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는 내장기관이 활발히 작동하지 못하고 대사율도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몸이 무겁고 기분도 가라앉아 출근도 등교도 다 귀찮아지게 됩니다.

자세가 흐트러진다

다음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항중력근이나 자세를 유지하는 근육이 단련되지 못해 자세가 나빠지는 것입니다. 수업 중에 똑바로 앉아 있지 못하고 자꾸 자세가 흐트러지는 아이들이 늘어난 이유도 세로토닌 신경의 약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통증과 감정 조절력의 약화

통증 조절이 잘되지 않는 것도 세로토닌 신경이 약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뚜렷한 원인이 없는 두통이나 복통 같은 불쾌 증상을 호소하게 되죠. 그 밖에 감정 조절 능력이 떨어져 사소한 일에도 크게 화를 내거나, 조금만 좋은 일이 있어도 기분이 고조되어 지나치게 흥분하기도 합니다. 감정의 기복이 너무 심하면 주위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지 못하게 됩니다.

The Incredible Hulk
The Incredible Hulk by Dunechase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은둔형 생활

요즘에는 등교를 거부하고 집에만 틀어박혀 지내는 중고생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학생들을 은둔형 외톨이라 부르기도 하죠. 그들을 살펴보면 집단따돌림 같은 심각한 문제가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교우 관계로 고민하거나 수업 내용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등 사소한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도 많습니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들은 세로토닌 신경이 약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도 약하기 마련입니다.

마음의 문을 닫고 집 안에 틀어박혀 세상에 등을 돌리기 시작하면 곧 악순환에 빠지기 시작합니다. 우선 실내에만 있으니 신체 활동을 거의 하지 않게 되죠. 게다가 밤늦도록 깨어 있고 아침 늦게 일어나는 불규칙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 생활습관은 이미 약해진 세로토닌 신경을 더욱더 약하게 만들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세로토닌 신경은 최악의 상태에 이르게 되죠. 그 영향으로 사소한 일에도 분노를 참지 못하고 공격적인 행동으로 치닫게 되어 심한 경우에는 가정 폭력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우울증

우울증은 대표적인 세로노틴 부족현상입니다. 분노를 억누를 수 없거나 반대로 쉽게 의기소침해지고 자주 우울한 기분이 듭니다. 이것이 다 세로토닌 신경이 약해졌다는 증거이죠.

스트레스를 자주 받더라도 평소에 세로토닌 신경을 단련해두면 어느 정도는 대처할 수 있지만, 세로토닌 신경이 약하면 대처할 힘도 없이 스트레스의 공격을 직접적으로 받게 됩니다. 까닭 없이 우울하거나 갑자기 극도의 불안에 빠지는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우울증 환자는 생기 있고 활동적인 사람에 비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작용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작용 진폭이 작은 편입니다. 따라서 낮에 교감신경이 우세해도 그 상태가 얼마 가지 못하고, 밤에 부교감신경이 우세한 시간도 짧습니다. 이 때문에 우울증에 걸리면 낮에는 활동성이 떨어지고 밤에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one sixty one: This is Today
one sixty one: This is Today by Loca Lun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만성피로증후군

세로토닌 신경이 약해져서 일어나는 이상 행동에는 우울증 외에도 공황장애, 섭식장애, 만성피로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만성피로증후군은 원인 불명의 극심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환으로 최근 들어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심하면 비정상적으로 탈진하거나 기운이 없어 업무는커녕 스스로 식사도 하지 못할 만큼 쇠약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기도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증상은 있지만 검사를 받아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로를 유발할 만한 특별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에 주로 내려지는 병명입니다.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실제로 우울증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 어떻습니까.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우리 삶의 질은 급속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다음 주에는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