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끊임없는 걱정들이 우리를 불안하게 합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그 모든 고민과 걱정들이 다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걱정하다는 영어로 ‘worry’라고 합니다. 그런데 worry의 어원은 gnaw입니다. gnaw란 개가 뼈다귀를 계속해서 물어뜯는 것을 말한답니다.
 
즉, 사람이 하는 걱정이라는 것이 사실은 개가 더 이상 먹을 것이 없는 뼈다귀를 계속해서 물어뜯는 것과 비슷하다는 이야기죠. 이렇게 두 가지가 닮아있어서 gnaw로부터 worry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물론 걱정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문제의 해결 자체가 쉽지 않은 걱정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시간이 답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걱정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중의 하나는 바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Sueñito / Sleeping puppy
Sueñito / Sleeping puppy by Sebastián-Dario 저작자 표시비영리

어떤 종교가는 이렇게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살기위해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잠을 자기 위해 살아있는 것이다.”

깊고 편안하게 잠자고 나면 단지 그것만으로도 만족스럽고 행복합니다. 우리의 인생이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라면, 잠을 잘 자는 것도 행복한 인생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인 것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 그러면 본격적으로 수면이 우리의 걱정과 불안에 어떻게 관여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수면은 신체 리듬의 하나이지만 우리의 뇌는 수면 중에도 계속해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렘수면(REM Sleep)으로 불리는 수면상태에서 꿈을 꾸는 동안에 우리의 뇌는 깨어있을 때와 마찬가지의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의 과학적 결과에 따르면, 수면 중에 우리의 뇌는 회로를 체크하면서 깨어있는 동안에 얻은 정보를 분류하여 불필요한 것은 버리고 필요한 것은 남도록 작용한다고 합니다.

수면에 의해 기억력이 향상되고 기억한 것이 고정화된다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끊임없이 노출되고 유입되는 정보를 분류하고, 정리하여 필요한 것은 기억해 두고 불필요한 것은 버리는 것이 바로 수면 중에 우리의 뇌가 하는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는 것이지요.

Sweet Hearts
Sweet Hearts by betsyjean79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이렇게 불필요한 정보가 삭제되는 과정에서 우리가 하는 쓸데없는 걱정도 함께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때는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보면 밤새 고민했던 것들이 거짓말처럼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때로는 그런 일로 끙끙대다니하며 한심스러워지기도 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걱정의 원인이 된 정보들이 수면 중에 정리되면서 불필요한 것들이 버려진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근심도 불안도 없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수면이라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 존재인지 이제 조금 아셨을 것 같습니다. 수면이라는 것은 단지 육체적인 행복에 머물지 않고 우리의 정신적인 행복에도 관여를 하는 것이지요.

잠을 푹, 잘 잘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은 분명 우리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켜줄 것입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