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지난 번에 이어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습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관
7 실패도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필요한 요소다.


'야구 천재'라고 불리는 이치로 선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을 잃었을 때, 성과가 나오지 않을 때, 어떤 자세로 그와 같은 상황을 받아들이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타석에서 결과가 좋지 않으면 오늘은 경기가 잘 안 풀리려나?’ 하는 마음이 들기 쉽지만,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 자세가 무언가를 낳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나는 역풍을 꺼리지 않으며 역풍이 있는 편을 더 좋아합니다. 어떤 일이든 역풍이 없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으므로 언제든 대환영입니다.”

역경이야말로 도약을 위한 발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라는 말에는 부정적인 뉘앙스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실패를 도전으로 바꿔 말해보십시오. 아마도 힘이 불끈 솟을 것입니다.

‘Everything happens for the best’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일은 가장 좋은 방향으로 일어난다라는 뜻입니다.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좋은 일뿐만 아니라 나쁜 일도 모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필연적인 것이다라는 사실을 이 말은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buffalo wings
buffalo wings by rbbaird 저작자 표시비영리

인생에서 예기치 않은 불운과 만났을 때, 그리고 위기가 찾아 왔을 때 이 말을 계속 읊조리면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고 긍정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위기의 순간일수록 오히려 힘을 내고, ‘이로써 성공의 문에 한 발짝 더 다가갔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생을 충실하게 살고 싶다면 실패를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꿈을 이루고 싶다면 꿈이 이루어질 때까지 멈추지 말아야 하는 것이죠.

습관 8 집착력을 기르고 싶다면 눈앞에 놓인 지금 이 순간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집착력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근성이나 인내와 같은 고통스런 이미지를 수반하여 어두운 인상을 주곤 합니다. 하지만 집착력이야말로 인생에서 포기하지 않고 차분하고 강하게 앞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는 좋은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집착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바로 일일일생(一日一生)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가 바로 일생이다라는 말이죠. 예를 들어, 대형 참치 한 마리를 전부 먹어 치우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정답은 한 입씩 먹는다’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달에 6감량이라는 벅찬 목표가 아니라 하루 200g 감량이라는 작은 목표를 하루하루 착실하게 완수하는 것입니다.



Nino non aver paura a sbagliare un calcio di rigore by Geomangi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렇게 일도 잘게 쪼개서 최선을 다하게 되면 조금씩 집착력이 생기게 되고 이것이 결국에는 거대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장기적인 목표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현하고픈 꿈을 장기적인 목표로 삼고 머릿속에 확실히 각인시켜 그 꿈을 향해 하루 하루를 소중하게 살아가면 되는 것이죠.

습관 9 성과를 내려면 계속 도전하는 수밖에 없다.

무언가에 쓰인 듯 몰두하는 것이 천재들이 가진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과를 내기 직전에 포기해 버리곤 하죠. 천재는 일이 아무리 잘 풀리지 않아도 꿈에 한 발 한 발 다가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의욕에 차 있어도, 리더가 사전에 위험 부담이 너무 크다고 판단하면 프로젝트를 중단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나중에 보면 리더의 판단이 옳은 경우도 있을지도 모른죠. 그러나 결국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겁쟁이 팀은 내리막길을 걸아갈 수 밖에 없는 운명에 처하게 됩니다. 승리할 때까지 끊임없이 도전할 때에만 진정으로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습관 10 ‘할 수 없다할 수 있다로 바꾼다.

실패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가진 공통점은 바로 비관주의자라는 사실입니다. 가령 똑같이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려도 훌륭하게 위기를 극복하는 사람과, 쉽사리 좌절해 버리고 마는 사람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원인을 선천적인 성격 탓으로 돌리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죠.

어려움에  처했을 때, 행동하기 전부터 위험 부담이 너무 크므로 잘될 리가 없다고 자기 멋대로 생각해 버리는 것이 비관주의자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행동하지 않거나, 가령 행동으로 옮겨도 금방 포기해 버리고 마는 것이죠. 즉 이와 같은 행동 패턴 자체가 도전정신과 인내력이 없음을 드러내 보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간단하게 사고와 행동 패턴에 대해 알아보고 갑시다. 뇌 전체의 기능은 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순간, 곧바로 일시 정지되고 맙니다. 즉 컴퓨터 전원을 강제로 꺼 버리는 것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죠.



Right turn off of Sweetman's Lane
Right turn off of Sweetman's Lane by joiseyshowaa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또는 남의 이야기를 듣고 그런 일은 불가능해’, ‘꿈같은 이야기야. 좀 더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편이 좋아와 같이 부정적인 메시지가 머릿속에 가득한 사람은, 행동하지 않기 위한 방어 메커니즘이 작동하여 결국 행동으로 옮길 수 없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생각들이 꿈을 이루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지금 당장 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할 수 있다는 메시지로 바꿔보십시오. 분명 당신의 마음 가짐이 달라지면 행동도 함께 달라질 것입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