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는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신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신념을 사전적으로 풀이해보자면 굳게 믿는 마음입니다. 이런 신념은 자신의 선택을 믿게 해주고, 그에 따라서 행동하게 함으로써 일관된 삶을 살아가는데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 생각하면 신념이라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옮은 것만은 아닙니다. 잘못된 신념은 정반대로 자신의 행복을 가로막을 수도 있고 때로는 심각하게 자신의 삶을 망가뜨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은 어린 시절을 겪으면서 형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아직 어려서 충분한 이해력이나 선택 능력이 없던 시절에 경험한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았는지에 따라서, 그리고 부모님과 학교 선생님 같은 주변 어른들에게 들은 말을 어떻게 해석했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이야기죠.

America Face To Face With Itself
America Face To Face With Itself by an untrained eye 저작자 표시비영리

어린 시절에 내린 해석은 그대로 잠재의식 속에 묻혀 있다가 신념으로 자리 잡고, 이후 사물을 보는 시각이나 사고방식, 행동 유형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어릴 때의 해석은 사실 완전하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대부분 신념의 뿌리는 부모나 학교 선생님 때문에 생기는 것이기는 하지만, 아직 충분한 판단력을 가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른들의 말과 행동에 숨어있는 뜻을 알지 못한채 곧이 곧대로 받아들여서 신념화하고, 그것 때문에 잘못된 신념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때로는 더 잘살려고 만들어낸 신념 때문에 도리어 자기 자신을 괴롭히는 꼴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한 적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한 사람의 예외도 없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란 소리를 들어야 한다라는 신념을 증명하기 위해 맡지도 않은 일까지 처리한다.

항상 긍정적이어야 한다라는 신념을 증명하기 위해 고통스런 사건으로 힘들어하면서도 사람들 앞에서는 미소를 짓는다. 

Mirrored self-misidentification
Mirrored self-misidentification by eqqman 저작자 표시비영리

만약 이러한 신념에 사로잡혀 있을 경우라면, 그 신념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기 보다는 오히려 더 스스로를 피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잘못된 신념을 만들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생각들을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자신은 이러한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찬찬히 반성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남에게 항상 최고로 보이고 싶다.

제일 좋은 물건을 갖고 싶다.

명품을 누구보다 많이 갖고 싶다.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사람이고 싶다.

원하는 것을 원한다고 쉽게 말하지 못한다.

자신의 뜻과 달라도 남의 의견에 맞춘다.

항상 남을 기쁘게 하는 행동을 한다. 남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의 애정이나 동의, 평가를 얻기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한다.

다른 사람과 있을 때 있는 그대로의 나를 내보이지 못한다.

남들에게 버림받지 않을까, 나만 두고 떠나가지 않을까 두려워질 때가 있다.

누군가 옆에 있지 않으면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고 느낀다. 자신의 일을 결정할 때도 지나치게 남에게 의지한다.

항상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려고 노력한다.

싫은 소리를 하거나 남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행동을 해서 남의 감정을 자극하고 싶어질 때가 있다.

남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포장하기 위해 사실을 과장하거나 거짓말을 한다.

잘못을 저질렀을 때 자신을 지나치게 비판한다.

자신이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며 남을 깔본다.

자신이 남들보다 못났다고 생각해 스스로를 비하하거나 타인을 우러러본다.

남들에게 필요한 사람이 돼야 한다고 지나치게 집착한다.

남을 괴롭히거나 심술맞게 군다.

자학적인 경향이 있다.

돈에 너무 까다롭게 굴거나 집착한다.

물론 때로는 위와 같은 신념들이 삶의 원동력이 되고 에너지가 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집착을 하게 되면 대부분 스스로를 속박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념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의 현재의 모습이 왠지 자신도 마음에 들지 않고, 스스로가 행복하다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자신이 이제껏 가지고 살아왔던 신념을 한번 되돌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결국 내 자신의 지금 모습은, 이제까지 내가 가져왔던 신념의 결과물들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번에는 이러한 잘못된 신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생을 자기 스스로 개척해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