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근육이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진다. 기초대사량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말하며, 보통 전체 에너지 대사의 70%를 차지한다. 나머지 30%는 일도 하고 음식을 먹고 소화도 시킨다.

그런데 나이가 들고 단백질도 부족하고 운동까지 안 하면 근육이 약해지고, 이에 비례해 기초대사량도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이 많았던 젊은 시절의 식사량을 나이가 들어서도 그대로 유지하면 당연히 살이 찔 수밖에 없다. 기초대사량이 줄어서 에너지 소비율까지 감소하지만, 먹는 것은 그대로이기 때문이 다. 에너지로 소비되고 남는 부분이 바로 비만의 원인이 된다.

흔히 ‘나잇살’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근육을 약화시켜서는 안 되고, 근육량은 그대로 두거나 키우고 뱃살지방을 걷어내야 요요가 없다. 근육을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은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양질의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이 아니고 100% 식물성 단백질이다. 칼로리는 ‘0’이고 아미노산 스코어가 ‘100’ 이상 되는 단백질 파우더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 <시크릿! 건강 핸드북>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장영

고려대 경영학과, KAIST 경영과학과(Ph.D.)를 졸업한 후,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일했으며, 경영전략과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해왔다. 지난 20년간 인터넷 사업과 네트워크마케팅, 자연의학 분야에서 책과 강연과 실제 사업을 통해 많은 업적을 남기고, 수십만 명의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과 건강을 찾아주었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약골’이었으며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눈의 충혈과 피로감, 선천성 고혈압 등을 앓았다. 늘 약을 달고 살던 그는 어느 날, ‘병원에서 내 병을 고치지 못한다면, 내가 스스로 고쳐보자’라고 결심, 그때부터 건강(의학) 공부에 매달렸으며, 지금은 건강의 핵심적인 원리를 통해 과거의 병에서 완전히 해방됐다. 

그간 네트워크마케팅과 인터넷 비즈니스의 통합모델을 제시하여 ‘다단계판매’ 수준의 사업을 ‘네트워크마케팅’ 수준의 사업으로 격상시켰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사업 인프라를 구축했다. 특히, 많은 회원들이 그를 찾아 건강과 네트워크 사업 솔루션을 배우고 있으며, 그의 책과 강의자료, 강연이 많은 사람의 건강과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 책은 지난 20여 년간 의학을 공부한 저자가 건강의 핵심과 원리만 추린 것으로, 이 한 권으로 병원과 약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을 제시하고 있다. 

저서로 『자유로 가는 인생』, 『뉴밀레니엄시대 최고의 비즈니스』 등 10여 권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