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는 우리의 인생 전체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것은 우리의 두뇌와 마음, 생각, 글과 말, 행동에 총체적으로 관여한다. 그 결과 궁극적으로 한 개인의 삶의 상식수준을 결정하고, 지향하고자 하는 삶의 가치도 결정하게 된다.

가치 결정의 시작은 두뇌마음이다. 두뇌는 이성과 지식, 가치관을 통해, 마음은 감정과 정서를 통해 생각이라는 것을 만들어낸다. ‘생각은 정신과 판단력을 결정하게 되고 이것이 ’, ‘행동을 통해 겉으로 드러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전반적인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에 있어서 상식수준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1천 명의 사람이 있다고 할 때, 1천 명이 생각하는 삶의 방식이 모두 다른 이유는 바로 이런 개개인의 가치 결정의 과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지식수준이 비슷한 사람이라도 판단력이 달라지면 다른 삶을 추구하게 되고, 감정과 정서가 비슷한 사람이라도 행동이 달라지면 또한 그 삶은 달라진다.

한 개인의 인생은 그 사람이 가진 상식수준 즉, 가치에 의해서 결정된다. 자신의 현재 모습은 내가 가진 상식과 가치의 결과물인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가치력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두뇌와 마음에서 시작해 생각을 바꿔야 하고 이를 통해 긍극적으로 나의 말, 나의 글, 나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삶에서 가치력을 높이고 그것을 통해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계속해서 전반적인 삶의 상식수준을 높여가야 한다--[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 <행복습관경영> (전나무숲 출판사)

저자 _ 강은미

저자 강은미는 일과 삶의 균형’에 관한 주제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강사이자 코치로서 리더십과 인간관계를 탁월하게 해석하여 명쾌한 진단을 제시한다. 

공무원과 교사,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한 수많은 강연을 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생각과 생각을 잇고, 마음과 마음을 잇는 씽크 브릿지(Think Bridge) 역할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실천적 강연을 펼치고 있다. 그녀의 강연은 밥을 짓듯이 따뜻하고, 옷을 짓듯이 정성이 담겨 있으며, 집을 짓듯이 견고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주)한국인재경영교육원 대표, 글로벌부모교육센터 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그룹 키즈엠과 함께하는 ‘소나기 인성학교의 초대 교장’을 맡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_ http://blog.naver.com/kem0228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