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이란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이다.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집중하고 몰두하는 능력, 신체를 스스로 조절하는 자기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ADHD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감각통합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는 감각 을 뇌로 전달하는 눈이나 귀의 감각수용기 자체의 문제가 아니며 감각기관으로부터 뇌로 전달되는 신경세포나 신경의 문제도 아니다

감각을 프로세스(process), 즉 처리하는 뇌 기능의 문제다. 그렇다면 감각통합장애는 뇌의 감각 정보를 처리하는 장애라고 하는 것이 맞는 말일 것이다. 부모들이 의심하는 것처럼 감각기관이나 감각신경의 문제가 아니라 그 감각을 처리하는 뇌의 문제인 것이다

그럼 왜 뇌 기능의 문제가 감각을 처리하는 데 문제를 겪게 하는 것일까? 일반 성인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감각통합에 문제를 겪는다. 사람에 따라 공을 던지고 주고받는 것을 잘하지 못하는 운동치가 있고, 박자를 못 맞추는 박치가 있으며, 음정을 못 맞추는 음치가 있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눈치코치가 없는 사람, 근시·원시·난시가 있는 사람, 고소공포증·폐쇄공포증·어지럼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도 감각통합장애라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달변가인가 하면 어떤 사람은 말이 어눌하고 조리가 없고 어떤 이는 놀이기구 혹은 엘리베이터를 탈 때 마다 두려운 마음이 앞서 결국 피하고 만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나 감각통합과 관련해 한두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

감각수용 혹은 감각통합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뇌의 정보 처리 능력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뇌가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는 제한되어 있는데 신경계의 구성이나 그 기능성의 한계에 따라 감각 정보처럼 동시에 입력되는 정보를 처리하는 데 문제를 겪게 되는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우리 아이 독특한 행동 특별한 뇌> (전나무숲 출판사)

저자 _  장원웅

저자 장원웅은 1999년에 파커대학교(Parker University)에 입학해 2002년에 카이로프랙틱 의무박사(Doctor of Chiropractic: D.C.) 자격과 텍사스 주면허를 취득했다. 학부 때부터 신경학에 관심을 가져 조지아주 라이프대학(Life University) 캐릭연구소(Carrick institute)의 기능성 신경학 전문의 과정(Diplomate of Functional Neurology Board)과 메릴로 박사의 아동신경행동장애(Childhood Neurological Behavioral Disorder)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이후 댈러스한의대(Dallas Oriental Medicine School)의 과정을 통해 침술자격증을 취득했고, 2005년까지는 미국 댈러스 소재의 JM 뇌신경학클리닉(Functional Neurology Clinic)에서도 근무했다. 미국DAN학회(Defeat Autism Now)과 기능성의학(The Institute for Functional Medicine), 미국영양학회(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 정회원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미국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치료하기 시작하면서였다. 그 일을 계기로 자폐스펙트럼장애는 뇌 기능 불균형과 장 기능 저하로 생기며, 아이에게 맞는 치료를 병행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 사실을 모르는 부모들이 ‘카더라’ 통신으로 알게 된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보고 뇌 기능 연구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치료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기능성 신경학을 기반으로 한 자극치료와 생의학적 영양치료를 접목, 치료의 방향을 다지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을 대뇌의 기능 불균형으로 보고, 아이들의 행동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제시한다. 그 외에 치료할 때 어떤 부분들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강조해서 다루었으며 운동, 요리 레시피, 훈육, 양육법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뇌 기능 재활법도 소개한다. 

2007년부터는 한국에서 밸런스브레인 연구소장과 (주)편두리의 대표로 활동하며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치료법을 연구하는 것은 물론 임상영양학, 응용근신경학, 음악치료, 원시반사 재활프로그램, 리듬운동(RMT) 등의 이론들을 기반으로 한 대뇌반구 통합치료(HIT)를 전파하고 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이들도 충분히 사회적 관계를 맺고 가치 있게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으로 부모들과 전문의들을 대상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강연도 꾸준히 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