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음주 습관은 본인도 괴롭지만, 타인도 괴롭힌다는 점에서 하루 빨리 고쳐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습관이라는 것이 늘 그렇듯, 아무 생각없이 나오고, 또 생각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실제 이런 분들은 잘못된 음주습관으로 일상에서 상당한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잘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y antjeverena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나쁜 술버릇을 고칠 의지가 있다면 '피해일기'를 적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 하나 적어나가다 보면 '어? 정말 장난아니구나?'라는 생각들면서 술버릇을 고치고자 하는 의지가 불끈 솟아날 것입니다.

1. 술에 돈을 쓰는 '술계부'를 만들어 보자.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술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 한권 사는 건 아까워도 술마시는 돈은 절대 아깝지 않은 거죠. 이제 매일 매일 '술계부'를 한번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매일 적는 것이 힘들다면 술 살 때는 꼭 특정 카드만 사용해 보십시요. 한달간 술에 쓴 돈의 내역이 정확히 뽑혀져 나올 겁니다.

자신이 얼마나 술에 돈을 쓰는지를 알다보면 술을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간절해 지실 것입니다.

2. 술을 먹고 잃어버린 물건을 기록해보자.

만취한 상태에서는 물건을 잃어버리기 십상입니다. 휴대폰, 지갑 등은 기본이거니와 때로는 업무상 필요한 중요한 서류, 심지어 차열쇠와 집열쇠를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릿속에만 후회하지 말고 일일이 손으로 적다보면 그간 술로 인한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를 실감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술을 먹고 다친 경험을 적어보자.

술 때문에 다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사소하게 멍이 드는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병원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낱낱이 기록하다보면 내 몸이 술 때문에 얼마나 망가지고 있는지도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Homer Simpson by Nakor
Homer Simpson by Nakor by duncan 저작자 표시비영리

4. 술을 먹은 뒤 멀어진 사람이 있다면 함께 적어보자.

술을 때로 인간관계를 망치기도 합니다. 술 때문에 멀어진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이름과 어떤 이유 때문인지도 한번 적어봅시다. 인간관계의 소중함과, 술 때문에 그것이 망가졌다는 생각이 들면 분명, 술을 대하는 태도도 많이 달라질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술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당히 마시면 도움이 되지만 과할 때는 치명적이다'는 것이죠. 하지만 문제는 '적당히' 조절할 수 있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술로 인한 '피해일기'를 구체적으로 적다보면 자신의 가슴에 그 내용들이 일일이 남게 되고, 술자리에서도 그 생각이 떠오르면서 자신을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2010.02.19 1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좋은 방법이군요...
    요즘은 술을 거의 하지 않아서 문제가 없지만...
    ㅋ 예전엔 정말 술먹고 사고? 친적이 적지 않았던 모습을 생각하니..

    정말이지 실천해야할 말씀입니다.

    고맙습니다. (_ _)

    • Favicon of http://firforest.tistory.com BlogIcon 전나무숲 2010.03.02 15: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 안녕하세요? 공감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잘 실천하고 계신지요? 술이 주인이 아니라, 내가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아자아자 화이팅입니다!

  2. 아침 2010.02.19 1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계부 써보는 것 괜찮겠네요.ㅎ
    특정 카드만으로 계산하는 것도 방법이네요~
    피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Favicon of http://firforest.tistory.com BlogIcon 전나무숲 2010.03.02 15: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 안녕하세요? 술계부, 참신한 아이디어지요? 변화는 실천에서 비롯됩니다. 작은 습관들이라도 꾸준히 해나가면 생활을 변화시켜줄 거에요. 답글 감사합니다^^

  3. 울타리 2010.02.19 2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코올중독성이 있는 술꾼들은 주위에서 아무리 걱정과 충고를 해도 들으려하지 않아요.
    정말이지 본인 스스로가 인정하는 것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firforest.tistory.com BlogIcon 전나무숲 2010.03.02 1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대부분 술꾼들은 내면이 여리다고 합니다. 두려움과 불안함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술을 택하는 것이죠. 진심으로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필요한지도 몰라요. 스스로 약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주변에 술에 의존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분들에게 비난보다는 용기와 희망을 주세요. 내면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주는 일이 먼저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