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싶지 않겠지만, 세상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영양보충제 가운데 하나인 비타민C에는 추악한 진실이 있다. 비타민C 보충제를 꾸준히 먹으면 감기를 비롯한 여러 질병을 막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준다고 알고 있을 텐데, 그렇기는커녕 신체조직과 면역계를 해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쫓아내야 할 또 다른 독성물질일 뿐이다. 왜냐하면 전 세계인이 섭취하는 비타민C 보충제는 대부분 합성비타민C이기 때문이다.

비타민C는 열이나 빛을 쐬면 쉽게 산화되어 파괴된다. 아스코르빈산은 비타민C에서 항산화 역할을 하는 부분만 추출한 것인데 소비자들이 사먹는 것이 바로 이 물질이다. 아스코르빈산은 비타민C가 쉽게 산화되거나 분해되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할 뿐이며 몸이 필요로 하는 필수영양소를 제공하지 못하는 또 다른 독소일 뿐이다.

아스코르빈산의 95% 이상이 천연아스코르빈산을 화학적으로 베낀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아스코르빈산은 화학공장 몇 군데에서 옥수수 전분, 옥수수당, 휘발성 산을 발효시켜 만든다. 비타민 제조업자들은 이렇게 만든 아스코르빈산을 대량 구입해 자체적으로 보충제로 만들어 라벨을 붙인 뒤 특별히 제조한 비타민C’라고 선전한다. 다른 회사의 제품과 거의 다르지 않은데도 말이다.

진짜 비타민C는 자연식품을 먹어야 섭취할 수 있다. 진짜 비타민C에는 천연의 아스코르빈산뿐만 아니라 바이오플라보노이드 헤스페리딘(bioflavonoid hesperidin), 루틴(rutin), 쿼서틴(quercitin), 타닌 같은 여러 보조인자와 무기질이 함께 들어 있다. 그중 한 요소라도 빠지면 비타민C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어 출혈, 피부를 비롯한 여러 기관의 조기노화, 신경 손상, 성기능 상실, 시력 감퇴 같은 비타민C 결핍증에 걸린다.

완전한 비타민C는 상처·화상·감염을 치료하고, 콜라겐과 피부··연골·치아·잇몸 건강에 필요한 단백질 생성에 관여하며,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혈류 조절)과 세로토닌(안정감, 즐거움, 수면을 촉진) 생성에 관여한다. 또한 철의 흡수를 촉진한다. 식물에 들어 있는 철은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이나 자연식품으로 만든 비타민C 보충제와 함께 먹으면 훨씬 흡수가 잘된다.

출처 : <천연 VS 합성, 똑소리 나는 비타민 선택법>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브라이언 R. 클레멘트

자연요법 의사. 히포크라테스건강연구소 소장이다. 40여 년 동안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진보적인 국제건강운동을 이끌고 있는 선구자다. 또한 천연식품 보조제를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맞거나 생활방식을 바꾸는 방법과 비침투식 기술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분자교정의학과 건강식품의 권위자이다. 박사가 주력한 분야는 자연요법 등의 참의학 분야이다. 질병을 없애고 조기노화를 막는 다양한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왔으며, 그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결과들을 모으고 분석해 젊고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방법에 관한 엄청난 양의 자료들을 축적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화의 정체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의 연구 결과의 산물로 합성비타민의 추악한 진실을 만천하에 드러냄으로써 수백만 사람들이 영양보충제의 정체에 대해 눈뜨게 하고, 천연영양소의 불완전한 일부만 들어 있는 합성영양제의 해악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