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선택하는 음식의 질적인 측면을 평가하는 동시에, 두 번째 부분인 음식의 양 또한 고려해야 한다.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두 손으로 옆구리를 잡아보는 것이다. 지방이 두툼하게 잡힌다면 변명의 여지없이 센스 생활방식 프로그램을 통해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탄수화물

일반적 규칙: 온전하고 덜 가공한 탄수화물 재료를 선택하라. 그러나 일정 양만 섭취하라.

● 과일과 채소 - 대략 손을 편 크기만큼의 과일과 채소를 선택하라. 밝은 색 과일과 채소를 골라라. 그러면 질병과 맞서 싸우는 역할을 하는 카로티노이드(오렌지색, 붉은색, 노란색)와 플라보노이드(녹색, 파란색, 보라색) 수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
● 탄수화물(녹말), 예를 들어 빵, 곡류, 파스타, 그리고 다른 농축 탄수화물 재료 - 주먹을 꽉 쥔 크기를 넘지 않은 양을 선택하라.

단백질

일반적 규칙:단백질과 지방을 곁들이지 않고 탄수화물만 섭취하는 일을 피하라.

● 계란, 저지방 요구르트/우유, 기름기 없는 다진 쇠고기, 스테이크, 생선, 닭, 돼지고기 등 - 대략 손바닥만한 양을 선택하라. 이는 미국의 많은 식당에서 1인분으로 제공하는 양의 반 정도 되는 양이다. 그러니 밖에서 이런 음식을 사 먹을 때는 반은 먹고 반은 집으로 가져가라.

지방

일반적 규칙:단백질과 지방을 곁들이지 않고 탄수화물만 섭취하는 일을 피하라.

● 어떤 재료의 지방이든 상관없다. 이는 버터, 올리브오일, 아마씨 오일, 카놀라유, 치즈, 견과류는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으로 오케이 사인을 만들고 엄지와 검지로 만든 둥그런 원의 크기 정도 되는 양을 선택하라.

‘구원의 손길’ 방법은 우리가 매끼 먹는 식사와 간식의 양과 질 모두를 고려한 것이다. 가장 큰 장점은 열량, 지방분 함유량, 탄수화물 함유량의 완전한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열량이 당신의 손 크기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손 크기가 보통인 사람은 균형 요소인 손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계획한 식사량인 500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을 것이다.

손이 더 큰 사람들은 약간 더 많은 식사(약 600칼로리)를 할 것이고, 손이 작고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더 적은 양의 식사(약 400칼로리)를 할 것이다. 아침, 점심, 저녁을 이런 방식으로 먹는다면 당신은 체중 감량에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범위의 열량인 하루 1200~1800칼로리를 소비할 것이다.

 출처 : <코티솔 조절법: 스트레스와 만성질환의 공모자>

저자 : 숀 탤보트(Shawn Talbott) 저

매사추세츠 대학교 애머스트 캠퍼스(UMass-Amherst)에서 스포츠의학으로 이학 석사학위를 받고, 러트거스 대학에서 영양생화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과정을 이수했다. 운동생리학자이자 영양생화학자이며 사람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느끼고 이끌어내도록 도움을 주는 기업가이기도 하다.
‘센스(SENSE) 생활방식 프로그램’을 고안해 스트레스로 인해 살이 찌고 건강이 나빠진 사람들이 스트레스의 폐해에서 벗어나도록 돕고 있으며, 더 많은 이들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코티솔 수치를 줄여 살을 빼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번역 : 대한만성피로학회 역

기능의학과 영양의학에 관심 있는 의사들로 구성된 학회로서 2010년 1월부터 ‘만성피로연구회’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했으며, 2013년 초 대한만성피로학회라는 이름으로 정식 학회가 되었다. 50여 명의 의사로 구성된 대한만성피로학회는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 만성피로와 만성질환 치료를 위한 의사를 대상으로 한 강의(연수강좌, 학술대회), 건강 관련 도서(『내 몸의 에너지 도둑-만성피로 치료사 부신의 재발견』, 한솜미디어) 출간, 방송 활동을 통해 건강 정보를 전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