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람들은 걱정을 너무 많이 한다. 스스로 어쩔 수 없는 일들을 생각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그게 좋지 않다는 건 알고 있지만, 멈추지 못한다. 걱정이 되고 조바심이 나는 상황에서 쉴 새 없이 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있다.

걱정하는 대부분의 일은 결과를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게 없다. 그래서 다른 무언가를 바쁘게 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게 된다. 불행히도 그게 요리를 하고 먹는 행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

걱정이 될 때마다 먹는다면, 다른 생산적인 일을 찾아야 한다. 이 순간 무얼 할 수 있는지 스스로 물어본다. 다음으로 그 일을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예를 들어 재정상태가 걱정이 된다면 예산을 세운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신경을 쓰면 기분이 좋아진다.

걱정은 생각 외로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잡아먹는다. 또 잠을 못 자게 해 건강을 위협하거나 심하면 병이 나게 할 수도 있다. 걱정은 과식을 부르는데 걱정거리에 정신이 팔려 있으면 입안으로 뭐가 들어가는지 미처 신경을 못 쓰기 때문이다.

걱정은 과식하게 되는 원인이기보다는 과식의 결과인 경우도 많다. 과식을 하고 나면 방금 자신이 얼마나 먹었는지 걱정하게 된다. 그러나 그런 상황은 이미 벌어진 일이니 바꿀 수 없다.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또 정반대의 방법으로 차라리 걱정에 완전히 빠져볼 수도 있다. 보통 걱정을 할 때는 신경이 두 갈래로 나뉘기 쉽다. 반은 걱정을 하고 반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대신 차라리 하루 중 시간을 따로 떼서 온전히 걱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예를 들어 무언가 걱정스러운 일이 생기면 스스로 이렇게 말한다.

‘아직 아냐. 이 걱정은 나중에 하자.’

이렇게 저녁때까지 걱정을 미룬다. 그리고 저녁때 20분 정도 시간을 내서 걱정을 한다. 알람을 맞춰두어 시간에 신경 쓰지 않게 한다. 걱정을 하는 시간에는 다른 일은 하면 안 된다.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지금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의 최악의 시나리오는 무엇일까?’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될 경우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시각적으로 상상해본다. 그러면 자신의 걱정이 현실적인 공포가 아니며,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이겨낼 수 있는 일이라는 걸 알게 된다.

염주(묵주)로 마음을 달랠 수도 있다. 그리스어로는 콤보로이(komboloi)라고 하는 염주를 돌리는 행위는 초조하거나 걱정이 될 때 심리적 부담감을 덜어준다. 또 손톱을 물어뜯거나, 과식을 하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쓸데없이 걱정을 하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들까지 막아준다고 한다.

염주의 구슬 하나하나를 손으로 만지며 돌리면 마음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마음에 드는 염주를 구할 수 없다면 줄에 원하는 만큼 구슬을 꿰어 직접 만들어도 된다. 구슬을 엄지손가락으로 밀어서 아래로 떨어뜨린다. 구슬들이 부딪쳐 내는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리듬에 따라 구슬을 굴린다.

출처 : <음식 없이 나를 위로하는 50가지 방법>

저자 : 수잔 앨버스

심리학 박사.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임상심리학자로 덴버 대학교를 졸업한 후 노터데임 대학교에서 인턴십 과정을 수료했고,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으며 박사 후 연구원 과정을 마쳤다. 마음 챙김/유념Mindfulness, 식생활 문제, 체중 감량, 신체 이미지 문제 등을 전문 분야로 10년 이상 거식증, 식욕이상항진증, 폭식증 등으로 고통 받아온 사람들을 상담해왔다. 국제식이장애전문가협회, 미국식이장애협회의 회원이자 아메리카온라인의 다이어트, 건강 분야 코치이기도 하다. 앨버스의 연구 내용은 《월 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 《O, 오프라 매거진O, the Oprah Magazine》, 《패밀리 서클Family Circle》, 《셀프Self Magazine》, 《내추럴헬스Natural Health》 등 여러 잡지에 소개되었고, 미국 전역과 여러 나라에서 ‘유념하는 식생활Mindful Eating’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유념하며 식사하기Eating Mindfully』,『유념하는 식생활 입문Mindful Eating 101』,『먹고, 마시고, 유념하라Eat, Drink, and Be Mindful』,『다이어트에 실패하는 50가지 이유But I Deserve This Chocolate!』,『유념하는 식욕The Mindful Appetite』등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