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몸을 움직여 일을 하면 자연히 많이 먹게 된다. 그런데 내 제안대로 식사의 양과 메뉴를 바꾸면 섭취열량은 줄어들지만 오히려 지구력이 강해지고 체력도 더 좋아진다.

요통이나 어깨결림 따위가 한결 나아져서 몸놀림이 가벼워지고, 특히 다리나 발의 움직임이 빠르고 유연해진다. 게다가 감정의 기복이 줄어들기 때문에 성미가 급하고 쉽게 화를 내거나 차분하지 못한 성격도 차츰 본래의 모습을 되찾아 온화해진다. 평소 신체활동이 많은 사람들을 위한 식사법은 다음과 같다.

● 식사량에서 주식(곡물)이 차지하는 비율을 높인다. 밥을 지을 때는 현미와 잡곡을 8:2로 섞어 소금을 넣고 압력솥으로 짓는다. 소금의 양은 쌀 1컵당 소금 조금(엄지와 집게손가락 끝으로 집어올린 양) 더 되는 정도로 한다.
● 현미밥에 깨소금을 뿌려 먹으면 영양이 균형을 이루고 맛도 좋다. 깨소금은 깨와 소금을 8:2로 섞어 만든다.
● 동물성 식품 중에서 생선류는 조금 많이 먹어도 된다.
● 음식의 간을 조금 세게 한다.
● 센 불에서 끓이거나 굽거나 볶아서 조리한다.
● 된장국은 염분이 많은 된장으로 조금 진하게 끓인다.

주로 책상 앞에 앉아 일하거나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먼저 하루에 열량을 얼마만큼 섭취해야 원하는 체중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우선은 ‘저칼로리식 2단계(1200~ 1300kcal)’를 목표로 섭취열량을 조절하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하루 총섭취열량’을 찾도록 한다.

적게 먹고 생활하면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난다. 먼저 지구력과 집중력이 강해져서 업무 효율이 오른다. 느낌이나 감각으로 판단하는 힘이 생기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발한 생각이 떠오르기도 한다. 게다가 심리적으로도 안정이 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해지고, 일을 정확하게 처리하고 전개하는 능력도 높아져서 주변의 신뢰를 얻게 된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고민이 많을 때는 3일 동안 반단식을 하는 것도 좋다. 간이 약해서 기력이 좀 떨어졌더라도 반단식과 저칼로리식으로 몸속에 쌓인 독소를 내보내면 대사활동이 활발해져 기운을 되찾을 수 있다. 두뇌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식사법은 다음과 같다.

● 식사량에서 주식(곡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40~45%가 적당하다. 밥을 지을 때는 현미와 잡곡을 8:2로 섞어 소금(쌀 1컵에 소금 조금)을 넣고 짓는다.
● 깨와 소금을 9:1로 섞어 현미밥에 뿌려 먹는다.
● 반찬을 만들 때 동물성 식품은 고기로 육수를 만들거나 음식에 풍미를 더하는 정도로만 사용한다.
● 생선은 가자미나 광어, 도미와 같이 가까운 바다에서 잡히는 흰살생선이나 뼈째 먹는 생선이 좋다.
● 간은 너무 세거나 약하지 않게 한다.
● 음식을 만들 때는 구이, 볶음, 찜, 조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한다.
● 된장국은 붉은 된장이나 염분이 많은 된장에 보리된장을 6:4 정도로 섞어 간이 너무 세거나 약하지 않게 만든다.
● 불면증이 있을 때는 저녁식사에서 된장국보다 맑은 국을 먹는다.

출처 : <건강하지 않을 수록 더 적게 먹어라>

저자 : 시바타 도시히코

1944년 도쿄에서 태어났으며, 도쿄농업대학에서 동물생태학을 전공했다. 대학생 시절에는 체중 100㎏이 넘는 거구였다. 20여 년간 매크로비오틱과 현미채식 등을 실천하다가 건강식 전문가가 되어 지금은 사람들에게 매크로비오틱과 현미채식을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매크로비오틱과 현미채식으로도 체중이 만족할 만큼 줄어들지 않자 하루 섭취열량을 극단적으로 줄여나가는 ‘단계적 칼로리 감량’에 도전, 1년 만에 57kg까지 체중을 줄였다.
2007년 5월 30일부터 2008년 5월 29일까지 1년에 걸쳐 실행한 단계적 칼로리 감량은 1500kcal에서 시작해 400kcal까지 하루 섭취열량을 줄여나가는 방법이다. 처음에는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시작했는데, 점차 대사증후군과 생활습관병을 비롯한 온갖 건강문제들이 해결되고 오감이 깨어나는 것을 느끼면서 칼로리 감량의 효과를 체감하게 되었다. 2013년 6월 현재, 그는 하루에 400kcal를 먹고도 건강히 잘살고 있다.
『건강하지 않을수록 더 적게 먹어라』는 적게 먹고도 얼마든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중요한 기록이다. 1년간의 체험을 통해 초저칼로리 식생활이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이득을 가져다주는지를 알리는 것은 물론이고 1년간의 칼로리 감량 과정에서 겪은 호전반응, 신체 및 체중의 변화, 건강검진 결과, 칼로리 감량을 할 때 주의할 점, 칼로리별 식단과 레시피 등을 실음으로써 독자들이 칼로리 감량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