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한번 걸리게 되면 쉽게 나을 수 있는 병이 아닌 것만큼은 확실합니다. 그만큼 평소의 예방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암의 예방법 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것은 자신의 몸 자체를 '항암체질'로 만드는 것입니다. 과연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바른 음식을 바른 방법으로 섭취한다

암환자가 되고 나면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말아야 할까?’, ‘어떤 일은 해도 되고 어떤 일은 하지 말아야 할까?’가 궁금해집니다. 그러나 제가 암과 동행하며 내린 결론은 무엇을 먹느냐보다 어떻게 먹느냐, 내가 그 것을 어떻게 느끼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Lots of good ingredients on this Cobb #salad: bacon, egg, smoked chicken, tomato, blue cheese, and a southwest ranch dressing. #food
Lots of good ingredients on this Cobb #salad: bacon, egg, smoked chicken, tomato, blue cheese, and a southwest ranch dressing. #food by Dallas_Foodi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한다

암을 극복하는 데 식습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암환자에게 가장 좋은 운동은 공기 좋은 곳에서 걷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체내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체온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운동이 지나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운동하기 이전보다 피곤함을 덜 느낄 정도가 적당한 운동량입니다.

Ready For The Road!
Ready For The Road! by sirwiseow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암환자에게 좋은 운동으로는 발목펌프운동, 자율진동운동, 콩팥치기운동, 모관운동, EFT 등이 있습니다.

건강한 정신 상태를 유지한다

스트레스는 암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율신경계나 내분비 기능이 저하되어 암이 발생하기 쉬운 조건이 형성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좋은 방법은 대화와 숙면, 내면의 상한 감정을 치유하고 용서하는 것입니다.

느낌과 감정을 정직하게 받아들이고 표현할 때 신속한 치유가 일어납니다. 그러니 내면에 숨겨두고 표현하지 않은 느낌이나 감정을 표출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그리고 상대방을 용서하고 나를 용서하세요. 용서는 상대방이 아니라 바로 나를 위해 하는 것입니다. 용서를 하지 않으면 그에 따르는 비용을 매순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용서하고 내면의 문제들을 솔직히 나눔으로써 존재의 관리비를 줄여나가세요.

Lighthouse Smiles
Lighthouse Smiles by edclev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암을 치료하는 과정을 무의미하다고 느끼면 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암을 극복하는 과정은 인생의 겨울나기이며 이를 통해서 삶이 업그레이드된다고 생산적으로 이해하세요. 그리고 많이 웃으세요. 웃을 일이 있어야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야 웃을 일이 생기고, 많이 웃으면 암도 신속히 치유된다는 믿음을 가지세요.

웃음을 자연스러운 감정적 반응이 아니라 운동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감정 상태에서도 웃을 수 있도록 노력해서 내 몸에서 강력한 천연 항암제가 생성되게 하세요. 또 감사할 대상, 감사할 조건, 감사할 항목들을 일일이 찾아서 감사하세요.

Happy friends on a party
Happy friends on a party by mihhailov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자신의 세력을 키우기 위해서 무한 증식을 하는 이기적인 암세포를 이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타적인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러니 언제 어느 때든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고 노력하세요. “저 암환자예요!”라고 항변하지 말고 나는 단지 암종양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며 삶의 활력을 증대시켜가도록 노력하세요.

출처 : <암이란 진단을 받으면 어떻게 해야할까>, 신갈렙,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_ 신갈렙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수료하고 (주)이랜드에서 11년간 대표이사로 근무했다. 비즈너리로서, 선교단체 BTC와 킹덤컴퍼니의 연합체 BAMCO(Business as Mission Cooperation) 대표,‘암환자의 친구들’(http://cafe.naver.com/cancerfriends/) 대표이다. 저서로는 『하늘기업가 비즈너리』 『암, 투병하면 죽고 치병하면 산다』 『행복한 암 동행기』가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