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단계, 관계 재정립하기

관계 종료는 환상인 반면 관계 재정립은 해법이다. 만나지 않으면 문제도 끝난다는 생각은 우리를 피해자 덫에 걸리게 한다. 고통을 피하면 그것으로 끝이라는 식이다. 하지만 눈을 감는다고 우리가 사라지지 않듯 느끼지 않는다고 대상이 없어지지는 않는다.

거부는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게 해 결국 우리를 한층 약하게 만든다. 희생양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과거 관계와 미래의 다른 관계를 연결시켜 보지 못하게 해 학대관계 유형이 반복되기도 한다.

상처 주는 관계를 끝내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다. 결국 힘이 내가 아닌 남들에게 있다는 생각을 남기기 때문이다. 무력한 사람은 관계를 끝내려 하지만 자기 힘을 믿는 이들은 관계를 재정립한다. 물론 관계의 일부 측면들은 단호히 끝내야 할 필요도 있다.

Al mal tiempo, buena cara
Al mal tiempo, buena cara by Rodrigo Basaure 저작자 표시

예를 들어 폭력이 개입된다면 그만!”이라고 외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것이 다는 아니다. 후속 폭력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상황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

관계 재정립의 핵심은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고 상대에게도 책임을 묻는 것이다. 책임을 묻는 것은 비난하기와는 전혀 다르다.

관계를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관계 맺은 모든 사람이 함께 성장해야 한다. 올바른 성장은 열린 마음을 요구한다. 마음을 열려면 스스로 힘이 있다고 느껴야 가능하다. 자신의 힘을 확신한다면 자기보호가 아닌 관계 발전이 목표로 떠오른다. 언제 상처받을지 몰라 뒤로 숨을 필요 없이 남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변화는 더 이상 두렵지 않고 설레는 것이 된다.

네 번째 단계, 감정 통제 방법 익히기

학대받은 경험이 있다면 자신도 남도 신뢰하기가 쉽지 않다. 자신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야 남에 대한 신뢰도 생긴다. 피해자 덫에서 벗어나는 데 필요한 힘과 책임감이 자신에게 있음을 믿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통과 대면하고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고통과 대면함으로써 우리는 남에게 책임을 물을 만한 자신감을 얻는다. 이를 통해 아직도 끝나지 않은 과거의 상처에서도 벗어나게 된다.

Memoirs of A Flower Mémoires d'une Fleur
Memoirs of A Flower Mémoires d'une Fleur by Pink Sherbet Photography 저작자 표시

피해자 덫에 걸려든 사람이 고통을 힘으로 바꾸려면 감정이라는 시험대를 통과해야 한다. 패배감, 수치심, 소외감, 고독감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언제든 우리를 덮칠 수 있다. 한편 피해자 덫 관계에서 우리는 스스로가 아주 중요하고 상대에게 필요한 존재인 양 착각할 수도 있다. 여기에 속아넘어가서는 안 된다.

우리에게는 분명 힘이 있지만 그것은 상황을 조정해 상대까지 행복하게 만들 만큼의 힘은 아니다. 감정과 솔직하게 마주하면 자기 힘을 회복하는 동시에 한계도 알게 된다.

learning to grow.
learning to grow. by Casey David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피해자 덫 관계를 변화시키는 과정은 어렵다. 홀로 그 길을 가려 하지 마라. 솔직하게 털어놓고 도움을 청할 사람들을 찾아라. 우리는 남들과 어울리며 살아갈 능력을 지녔다. 우리는 고통과 대면하고 감정을 통제하며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다. 벌써 중요한 첫 걸음은 내디딘 셈이다. 성장하기로 작정했으니 말이다.

      출처 : <나는 왜 상처받는 관계만 되풀이할까>,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소개>

카르멘 R. 베리
서던캘리포니아 사회복지대학을 졸업하고 노던애리조나 대학에서 사회복지사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사회사업가, 심리치료사로 일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마음과 몸, 영혼이 하나 된 건강한 삶을 사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명한 강연자이기도 하며 베스트셀러인《너를 돕는 것이 내게 상처가 될 때》를 포함해 여섯 권의 책을 썼다.

마크 W. 베이커
정신과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신학 석사이기도 하다. 결혼, 가족, 아동 전문 상담치료사 자격을 취득했으며 몸과 마음, 영혼을 치료해 충만한 삶을 살도록 돕는 라비 센터를 이끌고 있다.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인기 강연자이며 매년 영적, 심리적 성장을 위한 워크숍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일반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