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은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자신이 계획하고 성취하고자 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당장의 욕구를 참아내고 인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번 회부터 그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자신의 목표를 이뤄나가기까지 필수적인 요소인 인간관계에 대해 2주에 걸쳐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부분을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근력을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 편집자 주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래야 합니다. 이번에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람들과 인연을 맺고, 그들을 이해하면서 관계를 편안하고 부드럽게 풀어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진심으로 들어주기

원만하면서도 깊이 있는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그의 내면 깊숙이 있는 마음의 소리를 귀로, 눈으로, 가슴으로 듣고, 온몸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 당신은 잘 들어주고 있습니까?

혹시 다른 사람이 말할 기회가 없을 정도로 내 얘기만 계속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다른 사람의 말이 미처 다 끝나기도 전에 툭 끼여들어 결국 끝마무리를 내가 짓지는 않나요?

다른 사람과 진실한 관계를 맺길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십시오. 내 시각으로 이렇다 저렇다 판단하지 말고 상대방의 눈을 보며 그가 하는 말에 집중하십시오.

대화할 때는 딴생각을 하거나 대화 외에 다른 일을 병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말을 하고 있는데 상대방이 멍한 눈빛을 하고 있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서류를 체크한다면 산만하면서도 무성의한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 진실한 대화를 이어가고 싶다면 뭔가 해법을 말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특히 누군가 나에게 그가 직면한 상황과 문제, 그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얘기한다고 해서 그가 나에게 어떤 해법을 기대하는 것은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그는 그저 자기 말을 들어줄 누군가가 필요할 뿐입니다.

대화에서 진정 필요한 건 해법이 아니라 공감입니다. 자신의 문제를 내려놓고 온전히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은 그의 마음을 들어주고 그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일입니다. 또한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느끼게 하고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깊이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부드럽게 끌어갈 수 있는 능력의 기초는 먼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는 데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관계를 부드럽게 끌어가려면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의 입장에서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이 겪은 일을 마치 내가 지금 겪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그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생각과 감정을 상상하면서 실제로 똑같이 느껴보는 것, 나를 버리고 다른 사람이 되어보는 것, 그것이 감정이입입니다.

감정이입을 하려면 처음에는 상대방의 말투와 표정, 몸짓, 행동 등 겉으로 보이는 감정을 읽습니다. 다음에는 그의 입장이 되어 숨은 감정들을 감지해냅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 감정 속에 숨겨진 그의 진짜 문제를 이해합니다.

그렇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사람과 인생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고 사람 사이의 관계를 넉넉하게 이끌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출처 : <감성치유>, 강윤희 지음,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