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은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자신이 계획하고 성취하고자 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당장의 욕구를 참아내고 인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번 회부터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자신의 목표를 이뤄나가기까지의 필수적인 요소인 인간관계에 대해 2주에 걸쳐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부분을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근력을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 편집자 주

■ 내 삶의 사명을 발견하기

‘왜 살아야 하는가? 무엇을 위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고민을 합니다.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 안에 있는  ‘나를 움직이고 있는 힘’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가 있습니다. 뭔가 할 일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더더욱 ‘내가 해야 할 일’, ‘내가 있어야 할 자리’, ‘내가 가야 할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내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이며, 나를 움직이고 지탱하는 힘입니다. 이것이 바로 내 인생의 미션, 즉 사명(使命)입니다.

 

그러면 사명을 어떻게 발견할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면의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이 세상에 내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땅에 머무르는 동안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내 영혼 깊은 곳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들으십시오. 그리고 내 존재에 대해 고민하십시오. 그렇게 사명을 발견해 가십시오.

사명을 빨리 발견하고 싶다는 집념에 숙제하듯이, 시험 공부를 하듯이 단기간에 집중해서 고민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사명은 내면의 소리를 듣고, 자신과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삶을 경험하는 가운데 깨닫고 발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평생 해야 할 지루한 과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사명을 발견하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 미리 포기하지 마십시오. 사명은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지금, 세상에서 내가 꼭 해야 할 일이면 됩니다. 리더의 역할을 잘 아는 사람은 진정한 리더십의 원리를 전파하는 것이 사명일 수 있고, 노래를 잘하는 사람은 노래를 통하여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사명일 수 있습니다. 자녀를 세상에 도움을 주는 사회인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평생 사명으로 생각하는 부모도 있습니다.

이렇듯 사명은 멀리 있지도, 거창하지도 않습니다. 사명과 삶의 목표는 내 안의 열정을 불러일으켜 나를 움직이고, 다시 일어서게 하는 힘입니다.

■ 사명을 구체화하고 시각화하기

사명과 목표를 정했으면 그것을 구체화하고 시각화해야 합니다. 먼저 글로 적어보고, 그런 뒤에 그림으로 그려보십시오.

사명을 표현할 때는 내가 헌신하고자 하는 대상과 활동 분야를 간결하면서도 명쾌하게 밝히십시오. 그래야 사명을 표현한 글을 읽고 그림을 보았을 때 내 존재감과 삶에 대한 의욕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아침마다 사명과 10년 후 목표를 보면서 10년 후의 내 삶을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려보십시오. 그렇게 의식과 무의식에 되새기다 보면 내 존재감과 삶의 방향성을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내 안의 열정을 불러일으켜 목표를 향해 뛰어갈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출처 : <감성치유>, 강윤희 지음,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