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학에서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220mg/dL 이상이면 고지혈증이라고 진단을 내리고 바로 항지혈제를 처방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을수록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쉽고 나아가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혈관 병변을 유발한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은 인간의 60조나 되는 세포막의 성분이 되며, 담즙과 성호르몬, 스트레스를 견디는 부신피질호르몬의 원료가 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무리하게 약으로 내리면 스트레스에 취약해지고 면역력도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고 지적하는 의사들도 생겨나고 있으며, 최근에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장수한다는 데이터가 국내외에서 다수 발표되고 있습니다.

Bacon Krispy Kreme burger
Bacon Krispy Kreme burger by satanslaundromat 저작자 표시비영리

그럼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핀란드에서 고(高)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사업가 1200명을 식사요법과 약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 그룹(A그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수단을 아무것도 취하지 않은 그룹(B그룹)으로 나누어 조사했는데, 10~15년 후 심근경색의 발증률과 사망률 모두 A그룹이 높았다.

● 미국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에서 동맥경화 환자를 대상으로 식사로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하는 실험을 했다. 그런데 그중 60%의 환자들이 동맥경화가 계속 진행되는 현상을 보였으며, 3%의 환자들만이 동맥경화가 개선되었다. 게다가 약을 사용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내린 사람 중 40%는 동맥경화가 더욱 악화되었다.

● 핀란드 헬싱키대학의 연구 결과, 사기범 같은 지능범에 비해서 폭력범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았다.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의 한 연구팀이 소방수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에 비해서 작업 능력이 우수하며 책임감도 매우 강하고 사교성도 있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행복 물질로 알려진 세로토닌이 뇌세포에서 제대로 이용되지 않아 정서 불안 및 반항적·폭력적이 되고, 살인을 저지르거나 자살할 확률도 높으며, 교통사고도 일으키기 쉽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1980년에 조사한 일본 국민영양조사 대상자 1만 명을 14년간 추적 조사해보니 건강하게 장수하기에 가장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240~259mg/dL 정도였다.

● 일본 이바라키현에서 40~79세의 남녀 10만 명을 1993년부터 5년간 추적 조사하였더니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을수록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았다.

● 1986년부터 1989년까지 일본 후쿠이현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들 약 3만 7천 명을 5년간 추적 조사한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사람일수록 사망률이 높고, 그 반대일수록 사망률이 낮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는 혈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는 스타틴제가 매년 약 400만 명에게 처방되고 있으며, 연간 매상고는 3천억 엔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타틴제는 횡문근융해증(근육 괴사), 간 기능 장애, 혈소판 감소(출혈) 같은 위험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스타딘제의 이러한 위험성을 파악하고 “약으로 무리하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는 것은 생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된다”고 지적하는 의사들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그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260~280mg/dL 정도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Heart Attack on a Bun by Cali2Okie (Apri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평소에 고기·달걀·우유·버터·마요네즈·베이컨처럼 혈중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식품을 삼가고, 어패류처럼 EPA·DHA·타우린 등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성분을 포함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자세는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서양의학이 정해놓은 콜레스테롤의 정상 범위를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몸이 원하는 장수요법>, 이시하라 유미 지음,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