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은 다양한 형태로 아이들에게 규칙을 지킬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아이들은 그 규칙을 잘 지키지 않습니다. 도대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명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볼 때, 아이들이 규칙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규칙은 대부분 어른들이 편하게 살기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이죠. 거실에서 음악을 너무 시끄럽게 틀지 않기로 딸과 합의한 아빠는 집에서는 조용히 쉬고 싶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러한 규칙을 만든 것입니다.

L'Oreality by Wen Nag (aliasgrac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사회복지사가 아이들이 밤 10시 전에는 청소년회관 건물에서 나가야 한다는 것을 규칙으로 정한 것은 일찍 정리를 하고 퇴근하고 싶은 자신의 욕구 때문이기도 하죠. 저녁 식사 후에는 아이가 설거지를 하는 것으로 규칙을 정한 부모는 자신들의 짐을 덜기 위해서지 아이의 안락을 위해서 그렇게 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러한 규칙들은 아이들에게 어떤 직접적인 이점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그러한 규칙의 필요성과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아이들은 이렇게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게 나에게 무슨 소용이야? 규칙은 전부 엉터리고 아무 의미도 없어!”

어른들은 아이들을 위해 규칙을 세우지만 정작 아이는 그 규칙을 지켜서 좋은 점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후 7시까지 귀가해야 하는 아이는 그러한 규칙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없으며 또한 이해하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Bathroom reading
Bathroom reading by thejbird 저작자 표시비영리

학교에서 내주는 과제는 대부분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단지 횡포나 불필요한 부담으로 느껴질 뿐인 것이죠. 텔레비전 시청 시간에 제한을 두는 것도 아이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규칙입니다.

한마디로, 어른들은 아이들을 위해 규칙을 세우지만 아이들은 왜 자신들에게 그런 규칙이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펼쳐지는 것입니다. 그것은 어른들이 규칙의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아이들에게 아직 경험과 세계관이 부족해서 생기는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규칙을 이해하고 납득시켜야 할 사람은 다름 아닌 부모님들입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규칙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해야 하며, 아이들이 , 이렇게 해야 정말 나에게 이익이 되는 구나라는 것을 실제로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한결 규칙에 순종하게 되며 그것으로 인해서 부모님들도 편안하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규칙을 설명할 때에는 반드시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에게 스스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반항아 길들이기>, 루디 로데 외 지음,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