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인생의 최대 목적이 ‘안전’이나 ‘안정’인 양 살아가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진실을 말하자면, 안전이나 안정을 목표로 해도 성공이나 행복한 인생을 손에 넣을 수 있는 확률은 지극히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생은 그런 식, 즉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이죠. 살아가는 데 안전이나 안정을 제일의 목표로 삼으면 당신의 기대와는 반대로 ‘공포’로 가득한 인생이 되기 쉽습니다.

진정한 성공이나 행복, 충만감이나 성취감 같은 것들은 ‘성장’을 실감할 수 있는 체험을 통해 다가오곤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자신이 직접 인생의 위험이나 변화의 물결을 통과해야만 합니다. 사람은 굴곡 없는 평탄한 삶에서는 결코 성장하지 못합니다. 또한 성공, 행복, 충만감이나 성취감을 손에 넣을 수도 없게 되는 것이죠.

Kung Fu or Wushu?
Kung Fu or Wushu? by HuNo (On & Off)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많은 사람들이 “일과 사생활, 부모와 자식, 배우자나 연인과 언제까지나 변함없기를, 모든 일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기를”이라고 소원합니다. 이렇듯 우리가 인생에서 안전이나 안정을 바라는 이유는, 안전이나 안정이 ‘안심’을 가져다준다는 잘못된 신념, 혹은 믿음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보면, 항상 일정한 모습으로 안정돼 있는 것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모든 것은 항상 변화하며 바뀌어가게 마련인 것이지요. 그 결과 안심을 얻기 위해서 안전이나 안정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오히려 마음이 어지러워져서 안심을 실감할 수 없게 됩니다.

■ 변화와 위험을 받아들이면 성장할 수 있다

‘안전한 삶을 위해 위험은 피하고 보자’는 생각으로 불만투성이인 현실을 감내한다면 성장의 기회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안전만 추구한다는 것은 ‘나다움을 버린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그러니 만약 마음의 평안과 안심 속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싶다면 안전이나 안정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인생의 참모습, 다시 말해 ‘변화’나 ‘위험’을 받아들이고 그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미리 걱정하면 변화의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걱정은 이제 접어두고, 살면서 겪게 되는 변화나 위험을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여 좀 더 적극적으로 도전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만약 실패하면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와 같은 걱정은 필요없습니다. ‘변화나 위기를 받아들임으로써 안심할 수 있다’는 말은 모순처럼 들리지만, 이것이야말로 잠재의식 법칙의 핵심이며 진실이기 때문이다.

진정한 성공과 행복, 인생에서 경험하는 충만감이나 성취감을 얻으려면 다양한 사건과 직면했을 때 ‘무엇을 구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라는 선택을 스스로 해야만 합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의지로 인생을 선택할 때 따르는 위험을 어느 정도까지 감수할 마음의 준비가 돼 있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성공과 행복의 정도가 다르게 된다는 이야기죠.

Duas almas
Duas almas by Eduardo Amorim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변화를 부정하고 거부할수록 문제는 커진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변화를 부정하고 저항할수록 오히려 그 일이 신경 쓰이고, 그로 인한 고민은 커지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받아들이면 서서히 마음이 편해지면서 어느 틈엔가 현 상황에 대한 불쾌한 기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누구든 한참 하고 있던 일에 크고 작은 문제가 생기는 경험을 합니다. 그럴 때, 자기 책임은 하나도 인정하지 않으면서 ‘왜 내가 이런 일을 당해야 해?’라는 마음으로 상황에 저항한다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발전하는 나’를 경험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기억을 더듬어 당신이 인생의 막다른 곳에 있었던 일을 떠올려보십시오. 그리고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그 상황을 관찰해 보십시오. 아마도 그 상황을 부정하면서 자기에겐 책임이 없다고 마음속으로 외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의 공통점은 피해자의식에 빠져 있다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피해자 의식에 빠져 있으면 잠재의식은 당신에게 아무런 능력을 주지 않게 됩니다. 게다가 현실 혹은 변화에 저항을 계속할수록 문제는 점점 더 커집니다. 싫은 일을 ‘하기 싫어’라고 생각할수록 당신 옆자리에 더욱 악착같이 붙어 앉습니다. 부정적인 마음으로 문제를 마주하면 오히려 그 문제에 힘을 실어주는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 어떻습니까. 이제는 변화와 도전을 통해서 진정한 자신의 행복과 평화를 추구하겠다는 마음가짐이 드셨습니까? 물론 사람이 단번에 변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과연 어떤 것이 진정으로 나 자신을 위하는 길인지 다시 한번 깊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