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캠핑족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팍팍한 도시생활에서의 탈출구가 바로 캠핑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 캠핑은 단순히 레저효과뿐만 아니라 건강을 되찾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자연 속에서의 캠핑은 이른바 ‘산림욕’ 효과를 주기 때문이죠.

실제 삼림욕을 통해서 건강을 되찾는다는 것은 과학적인 사실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autumn camping - KangWonDo YoungWol
autumn camping - KangWonDo YoungWol by toughkidcs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일본의 학자인 오츠카(Ohtsuka, 1998)는 당뇨병 환자 87명을 대상으로 삼림욕 실험을 했습니다. 환자들에게 숲속에서 3~6킬로미터를 꾸준히 걷게한 결과 상당한 수치로 혈당이 감소됐으며 이는 헬스클럽에서 트레드밀을 할 때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거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밀슨(Milson, 1989)은 인슐린 치료를 필요로 하는 14~18세의 젊은 당뇨병 환자 39명을 대상으로 산간지역에서 등산, 카누, 캠프와 같은 야외프로그램으로 삼림욕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지속적이며 종합적인 야외활동은 혈당치 저하에 효과적이었고, 인슐린 투여량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DamYang Bamboo forest by toughkidcs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그러나 이러한 산림치유는 단순히 당뇨병에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에하타(上畑, 1989)는 고혈압, 당뇨병, 간기능 장애, 고도비만(비만도 120% 이상), 소화성궤양과 자율신경실조증 등 심신증의 질병을 앓고 있으며, 동시에 음주, 흡연, 운동과 식생활 등 일상생활에서 개선이 필요한 중장년 남성(평균연령 45세, 연령층은 40~53세) 30명을 대상으로 온천리조트에서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삼림욕과 온천욕을 포함한 5박6일을 보낸 후 이들에 대한 검사를 하자 고혈압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혈압이 떨어졌고 콜레스테롤치가 높거나 낮았던 대상자는 정상치를 회복하기도 했습니다.

산림치유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육체적인 부분만은 아닐 것입니다. 자연 속에 있으면 누구나 마음이 평안해지고,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안정감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무더운 여름, 캠핑이나 삼림욕을 위한 여행을 통해서 더위도 잊고 건강도 되찾아 보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