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먹는다

해조류는 칼로리가 낮은 데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듬뿍 들어있다. 꼭 한 가지는 챙겨 먹도록 한다. 예를 들어, 술을 마시기 시작할 무렵에 해조류 초무침을 먹으면 포만감이 들고 소화·흡수의 속도가 완만해져 나중에 먹는 안주의 지질이나 콜레스테롤의 흡수가 줄어든다.


2. 콜레스테롤이 없는 식물 식품을 먹는다

식물성 식품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지 않다. 게다가 풋콩이나 두부에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대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풋콩은 다른 채소와 함께 먹고, 두부는 쇠고기 두부 조림처럼 육류와 함께 조리하면 좋은 술안주가 된다.


3. 타우린이 많은 어패류를 먹는다

오징어나 새우와 같은 어패류에는 콜레스테롤이 많다. 콜레스테롤을 염려하여 먹지 않는 편이 좋을 듯하지만 사실 어패류에는 타우린(taurine)이라는 성분도 풍부하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음식물에서 섭취한 단백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성분이다. 뇌나 심장, 간 등 우리 신체 곳곳에 존재하며 신체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타우린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도 한다--[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 <콜레스테롤 낮추는 밥상> (전나무숲 출판사)


● 감수 : 나카야 노리아키 _ 1935년 도쿄 출생. 나카야 내과클리닉 원장 겸 지질·생활습관병 연구소 소장. 게이오기주쿠(慶應義塾) 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1965년에 동 대학 내과 조수가 되었다. 1974년부터 1977년까지 미국 텍사스주의 베일러 대학(Baylor University) 의과대학에 유학하여 돼지 간의 관류실험을 통해 리포단백질 대사에 관해 연구했다. 1981년 도카이(東海) 대학 의학부 제1내과 조교수가 되었다. 고질혈증 치료제의 개발에 종사하여 메바로친을 비롯한 현재 일본에서 시판 중인 대부분의 고지혈증 치료제의 개발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1997년 도쿄도 국민건강보험단체연합회 복생병원(현 공립 복생병원) 원장과 게이오기주쿠 대학 의학부 객원교수를 지냈다. 2003년 나카야 내과클리닉을 개원하고 지질·생활습관병 연구소를 병설해 운영하고 있다. 니폰방송의 ‘조이플 모닝’에서 의학 코너를 3년간 담당했다. 저서로는 『고지혈증의 식사요법·생활지도』, 『고질혈증의 진단과 치료의 길라잡이』 등이 있다.

● 요리 : 이시나베 유타카 _ 1948년 가나가와 현 출생. 레스토랑 퀸 엘리스의 오너 셰프. 1971년에 프랑스로 건너가 맥심 등의 유명한 레스토랑에서 요리를 배웠다. 귀국 후 1982년에 도쿄 니시아자부에 레스토랑 퀸 엘리스를 열었다. 그 후 ‘건강과 맛’을 컨셉으로 프랑스 요리를 비롯한 다양한 요리를 개발하고, 이들 요리를 주 메뉴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식공간을 연출,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이시나베 셰프의 새로운 가정 요리 노트』, 『베트남 엘리스의 아시안·에스닉』 등이 있다.

● 요리 : 다구치 세이코 _ 영양사이며 요리 연구가. 이탈리아에 1년간 머물면서 이탈리아 가정 요리를 배우기도 했으며, 요리학교 강사를 거쳐 요리 연구가로 활동하고 있다. 오랜 연구기간을 거쳐 일본식을 중심으로 한 생선요리와 채소 요리를 제안하여 주부 및 요리 전문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주부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여성지와 요리 전문지에 요리 컬럼 및 기고를 하고 있으며, TV의 요리 프로그램에도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전갱이·정어리·꽁치』, 『독신생활 cooking』, 『생선 요리 - 제철생선 요리와 기본 레시피』, 『제철채소 요리』 등 여러 권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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